• 중앙일보 20일 사설 '생쥐 머리 새우깡 소비자가 응징해야'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새우깡에서 생쥐 머리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국민을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은 국민 건강은 아랑곳하지 않고 사건 축소·은폐에 급급한 농심의 부도덕한 행태다.

    회사가 소비자 제보를 통해 사건을 인지한 것은 무려 한 달 전이었다. 하지만 농심은 시중에 유통 중인 문제 제품을 즉각 회수하지 않았다.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 식의약청이 그제 긴급 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비로소 대국민 사과와 함께 해당 제품의 리콜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그 후에도 농심의 행태는 진정한 속죄의 모습으로 보이지 않았다. 리콜 약속만 해도 그렇다. 발표 당시엔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제품을 회수할 것처럼 하더니 엊그제는 문제 제품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 제품만 해당된다고 슬그머니 말을 바꾸었다.

    농심은 이 제품을 토대로 오늘날 국내 최대의 스낵류 제조업체로 발돋움했다. 그런데 이번 사건에서 보이는 농심의 모습은 이제 대기업이 되었으니 국민 따위는 무시해도 된다는 식의 오만함뿐이다. 이런 수준의 위생의식·윤리의식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고 있으니 소비자들은 벌거벗은 채 방치된 느낌이다.

    농심은 추락한 제품 안전을 고쳐 세우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바란다. 당장 시중에 유통 중인 관련 제품을 모두 회수해야 할 것이다. 중국 공장 탓으로 돌릴 수 없다. 회사의 기강이 문제다. 현지 공장의 위생지침을 강화하고 감독관을 파견해서라도 공정을 지켜야 한다.

    먹거리는 삶의 기본이다. 그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 국민들은 식품안전사고에 지나치게 관대한 경향이 있다. 하도 큰 사건들 속에 살아서 무감각해진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생명과 직결된 먹거리 안전은 우리 스스로 지킬 수밖에 없다. 악덕 기업은 법도 법이지만 소비자가 단죄해야 한다. 이웃 나라 일본에서는 2000년대 초 식품안전사고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시장점유율 80%의 유제품 업체를 퇴출시켜 버렸다. 타산지석으로 삼을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