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축은행의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국회 재경위 소속 안택수 의원이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저축은행에 대한 공적자금 지원현황'에 따르면 지난 1997년 이후 공적자금이 투입된 저축은행 10개 중 8개가 청산 또는 파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 및 카드사와 캐피털업계의 공세로 영업 확장에 지장을 받고, 최근 신용대출 확대에 나선 것에 대해 대부업계와 동일 취급을 받게 되면서 ‘샌드위치’ 상황에 빠졌다. 아울러 예보료 누적적자도 성장 가속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한 저축은행의 관계자는 여론에서 비난 받고 있는 고금리 대출 상품에 대하여 “소액 신용 대출 고객의 대부분이 소득이 적고 대부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등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되지 않는 저신용 고객이다”며, “현재 시장 점유율로는 개인회생이나 파산에 이를만한 여지가 있는 고객들에게 지나치게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할 경우에서 올 수 있는 리스크가 발생할 시 바로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외국계 금융회사의 진출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외국계금융사의 제2금융권의 진출과 최근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신용 대출 부문에서의 규제까지 악재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 실제로 국내 제2금융권 시장인 증권업, 보험업, 여신전문업, 대부업 등의 분야에 잇따라 외국계 금융사가 진출하고 있어 자리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외국계 금융사의 이와 같은 시장 행보는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면 2금융권에서 ‘금융 빅뱅’이 일어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시장 선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10일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들의 총 대출에서 신용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4년 전인 2003년말 6월말 45.3%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특히 소액 신용대출(300만원 이하) 잔액은 지난해 말 1조1000억원에서 올 6월말 7600억원으로 대폭 줄었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