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흠집내기에 집중해온 노무현 정권과 범여권이 '남북대운하' 개발을 북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여권의 이러한 움직임은 이 전 시장의 대운하 구상에 대응키 위한 맞불전략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달 이해찬 전 국무총리와 북한을 다녀온 열린우리당 이화영 의원이 29일 매일경제를 통해 "한강 하구를 평화지역으로 선포하고 이곳의 골재를 남북이 공동 채취하고 운하를 만들자는 방안을 북한 아태평화위원회에 제안했다"고 공개함으로써 알려졌다. 이 의원은 또 "이에 대해 북한 측은 군사적 문제를 이유로 확답을 하지 않고 '계속 얘기해 보자'는 의견만 밝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여권이 북한에 제안한 한강 하구지역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곳이며 운하구간은 경기도 광주 팔당호부터 한강을 따라 서울을 지나간 뒤 임진강과 만나 개성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의원은 "한강 하구 지역은 첨예한 군사적 요충지라 공동 개발할 경우 정치적 상징성이 크며 남북 경제공동체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면서 "이 프로젝트는 남북 장관급 회담으로는 합의가 어렵고 남북 정상회담에서 정상 합의가 있어야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여권이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 대운하 구상을 의제로 삼게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측 관계자는 3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제는 운하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라, 준설작업을 통한 모래채취 등 경제적 효과를 살려보자는 취지"라며 "지난 22일 제 13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에서 한강 하구 공동조사를 하자는 합의가 있었는데 이것이 개성과 서울사이 운하를 건설하자는 것으로 와전됐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경제적 이익을 함께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길로 배도 다니지 않겠느냐"며 "(이 전 시장의) 경부대운하와 같은 허황된 것보다는 이와 같은 실질적인 것을 이뤄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총리와 방북당시 제안한 내용이 아니라 그간 꾸준히 북한 당국과 논의해오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전 총리는 지난 25일 광주 5.18기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려고 노력하는 분들이 해묵은 70년대식 토목건설이나 국내 재벌에 대한 규제 개혁을 차기 정부의 국가경제발전 전략이라고 내놓고 있다"며 이 전 시장의 대운하 구상에 독설을 퍼부었다. 또 범여권 주자로 대권을 노리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 역시 "대운하는 '대재앙'"이라면서 "공개토론을 해보자"며 이 전 시장을 공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