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을, 민주당 강세 지역 … 孔 '부모 찬스' 의혹, 결과 미지수"孔, 국회의원 아닌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평가 … '공버지' 전락"이 후보 부모, 눈물로 선거 지원 … "유권자들 관심 가질 것"
  • ▲ 지난 8일 이준석 개혁신당 화성을 후보의 부모가 선거유세 차량에 올라 이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여의도재건축조합
    ▲ 지난 8일 이준석 개혁신당 화성을 후보의 부모가 선거유세 차량에 올라 이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여의도재건축조합
    개혁신당이 9일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했던 경기 화성을 지역에서 골든크로스가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법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지지율이) 딱 붙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 화성을 지역은 공영운 민주당 후보와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 한정민 국민의힘 후보가 맞붙은 곳이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인 동시에 3자 구도로 표가 분산되면서 민주당 후보에게 유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공 후보를 둘러싼 '부모 찬스' 의혹으로 막판 역전이 가능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천 위원장은 "특히 자녀를 둔 유권자가 이 후보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있다"며 "민주당 (지지) 유권자로 여겨지는 40·50대가 많다. (공 후보가) 자격이 안 된다고 보고 이 후보를 선택해 준 것이 초접전이 된 파죽지세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공중전에서 공 후보가 실점한 점이 있어 보인다"며 "공 후보는 국민들로부터 국회의원이 아니라 내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평가를 받아 '공버지'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전날 이 후보의 부모는 선거 지원 유세차량에 직접 올라 지지를 호소했다. 공 후보가 '부모 찬스'로 논란을 겪는 상황에서 이 후보는 유권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부모 찬스'를 활용한 것이다.

    이 후보의 모친인 김향자 씨는 눈시울을 붉히면서 "선거운동을 하던 상계동이 아니라 낯선 동네여서 어색했는데 날이 갈수록 먼저 달려와 용기를 주시고, 제 나이대 어머님들은 같이 많이 울어주기도 하셨다"고 말했다.

    부친 이수월 씨도 마이크를 잡고 "아들이 정치하겠다고 했을 때 제가 아비로서 '절대 비리에 연루되지 마라' '줄 잘 서서 출세하겠다고 네 소신 꺾고 남한테 비굴한 행동을 하지 마라'는 두 가지를 당부했었다"며 "아들이 당선되면 제가 그 두 가지를 제대로 지키는지, 여러분보다 더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기 전 화성을 마지막 여론조사인 엠브레인퍼블릭(YTN 의뢰) 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는 31%를 얻어 1위 공영운 후보(40%)와의 격차를 9%포인트로 줄였다.

    이에 대해 개혁신당 관계자는 "(이 후보의) 부모님이 자발적으로 유세차에 올라서 말한 모습이 많은 분의 심금을 울린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엠브레인퍼블릭 조사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경기도 화성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 방식은 전화 면접 방식으로 응답률은 11.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