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사회연대임금제', 지지자들도 불만"대기업 임금 인상 자제 중소기업 임금 높이자"지지자 분노 … "정신 나간 공약" "하향 평준화"
  •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9일 대구 중구 동성로 관광안내소 앞 광장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9일 대구 중구 동성로 관광안내소 앞 광장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대기업의 임금 인상을 자제시켜 중소기업 임금을 높이게 하겠다는 조국혁신당의 '사회연대임금제'가 정작 지지층으로부터 혹평을 받고 있다. 조국혁신당 지지자가 지지 철회 선언을 하는가 하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마저 반대에 나섰다. 

    9일 조국혁신당 게시판에는 사회연대임금제에 반대하는 글이 다수 게재됐다. 지지자들은 공약 철회가 없다면 지지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한 게시자는 "20대 아들이 둘인데 정신 나간 공약"이라며 "수권정당이 되려면 이 공약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게시글에는 "공감대 형성 없이 정치적 결단을 통해 사회 구조 하향 평준화는 민주적인 것이 아니다" "간접 자본주의의 탈을 쓰고 사회주의로 가려고 한다" "이게 조국당의 한계다. 본투표 철회하겠다" "지지율 최소 5% 이상 날아갈 것"이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 ▲ 조국혁신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온 사회연대임금제 비판글. ⓒ조국혁신당 홈페이지 캡처
    ▲ 조국혁신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온 사회연대임금제 비판글. ⓒ조국혁신당 홈페이지 캡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지난 4일 사회연대임금제 공약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조 대표는 재원 등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나라 큰 문제 중 하나는 젊은이들이 중소기업에 가지 않는 것"이라며 "정부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임금과 관련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 대기업이 임금 인상을 스스로 자제하고 중소기업이 임금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지층 뿐만 아니라 야권의 '우군'으로 불리는 민주노총 금속노조도 지난 5일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논평을 통해 "조국 대표는 이름은 연대 임금인데 내용은 대기업 노동자 임금동결인 법을 사회 대안이라고 들고 나왔다"며 "대기업은 면죄부에 인센티브까지 주자는 생각이 어딜 봐서 '사회연대'인가, 잘 봐줘도 기업연대고 자본연대"라고 비판했다. 

    여당도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7일 "이런 초등학생 같은 발상이 있나"라며 "자기들은 모든 돈을 구석구석 쪽쪽 빨아 먹으면서 왜 우리에겐 임금을 낮추겠다고 개폼을 잡나"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조국혁신당은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법으로 강제하는 것이 아니므로 세제 혜택이나 인센티브 등의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어떤 사회연대 임금제인지는 개원 이후 정책위원회를 통해 구체안을 밝히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