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 비상징계권 등 권한 위임'지민비조'로 예민한 민주당, 기강 잡기에 총력李, 박지원 "조국당 명예당원" 징계 수위 고민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왼쪽)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발언을 듣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왼쪽)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발언을 듣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비상징계 의결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총선까지 위임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해당 행위에 강력한 징계를 공언한 상황에서 조국혁신당을 당 내부에서 돕는 인사들이 비상징계의 타깃이 될 전망이다. 

    20일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 최고위는 전날 밤 회의를 통해 비상징계 의결 권한과 후보자 자격심사, 중앙당 및 시도당 주요 당직 임명 권한 등을 4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까지 이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총선 흐름이 시시각각 변하는 만큼 빠른 상황 대처가 필요하다는 것이 표면적 이유다. 

    하지만 이 대표가 비상징계권을 가지게 된 것은 결국 당내 기강을 잡을 '시범사례'가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20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당내에서 해당행위 비슷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며 "기강을 잡기 위해서는 한번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말이 있었다"고 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이 20%대를 기록하면서 15석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민비조'(지역은 민주당, 비례는 조국)를 주장하는 조국 대표의 전략이 민주당 지지층을 빠르게 흡수하는 모습이다. 

    조 대표는 당 지지율 약진을 두고 "윤석열이 너무 싫은데, 민주당도 찍기 싫어서 조국혁신당을 찍겠다는 시민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대표가 "오보 아니냐"고 했을 정도로 민주당을 자극한 발언이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내부에서 조국혁신당에 우호적인 발언을 하는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남 해남·진도·완도 국회의원 후보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8일 시사인 유튜브에 나와 "이중 당적은 안 되니까 명예당원이 좋다. 같이 가야 한다. 좀 크게 넓게 보고 윤석열·김건희 검찰정권을 종식하는 계기의 총선이 돼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공천을 받은 박 전 원장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을 자처한 것이다. 논란이 커지면서 민주당이 징계를 시사하자 박 전 원장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덕담 차원에서 했다지만 부적절했다니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이 사과했지만, 이 대표는 징계 수위를 놓고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민주당적을 가진 인사들이 온라인에서 조국혁신당을 홍보하거나 '지민비조'를 권유하는 사례가 발견되는 상황에서 유야무야 넘기기도 힘들다는 것이 지도부의 판단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다른 당을 돕는 해당행위에는 무관용 징계가 원칙"이라며 "본선을 앞두고 후보자들이 약간 들떠 있는 것 같은데 해당행위는 제명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엄포를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