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공화당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이 강도 높은 관세 발언으로 다시 중국을 압박했다.

    보호무역 정책을 앞세운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고율관세 앞세워 대 중국 무역전쟁도 불사하고 있다.

    현지시각으로 19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트럼프의 10% 보편관세 부과 공약과 관련해 "경우에 따라서는 10% 이상의 (추가) 관세가 필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라이트하이저 전 대표는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에 기고에서 "중국은 막대한 보조금, 낮은 차입비용, 강제 기술이전, 상대적으로 폐쇄된 시장 등을 활용해 서구 회사가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싸게 전기자동차(EV)를 만들 수 있는 산업을 구축했다"고 썼다.

    그는 "만약 EV 시장을 조작하려는 중국의 노력이 성공한다면 수만명의 미국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중산층에서 추락할 것"이라면서 "미국은 막대한 돈을 적국에 보내고 그들은 이를 군대를 강화하고 미국을 추가로 더 위협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트하이저 전 대표는 관세 부과 정책에 대한 일반적 반대에 대해 "정부의 개입 없이 완전히 자유롭고 균형잡힌 무역이 이뤄지는 가상 세계에서는 관세가 불필요할 수 있다"라면서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관세가 유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중국의 제조업 우위는 대부분 중국 정부의 지원 덕분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보조금, 내수 시장 제한, 느슨한 노동법 등을 혼합한 정책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있고, 상대적으로 이같은 국제 흐름으로 미국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외국산 제품에 대한 보편적인 기본 관세 시스템의 단계적 도입 방침을 밝히며 비율을 10%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라이트하이저 전 대표는 트럼프 재집권 시 내각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