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권심판론 부각 … 지지층 결집에 총력조국당,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 공격 가세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야권이 총선을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권심판론'을 통한 지지층 결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비조지민(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지역구는 민주당)'을 내세운 조국당은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를 압박하는 등 '쌍끌이 전략'으로 대(對)정부 협공에 나섰다.

    민주당은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이 대사의 임명 및 출국 논란을 문제 삼으며 정부·여당에 대한 강공을 펼쳤다.

    김민석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은 "대통령이 수사 대상인 사람을 호주 특임대사로 임명했다"며 "출국금지가 언론에 공개된 후 법무부가 부랴부랴 출국금지를 해제시켜 이틀 만에 피의자를 출국시킨 것은 이 사건이 살아있는 권력이 총동원된 '대통령 게이트'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한 위원장의 이 대사 귀국 주장이 할리우드 액션이 아닌 진심이라면 우리 당이 지난 12일 발의한 '이종섭 특검법'과 지난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려져 있고 다음 달 3일 이후 첫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 되는 '채상병 특검법'을 모두 즉각 여야 합의로 함께 처리해 줄 것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조국당도 이 대사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 수석의 경질을 촉구하는 등 정부에 대한 공격에 가세했다.

    조국당의 조국 대표와 비례대표 후보들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국의 대사가 '도주 대사'라는 별칭으로 조롱받고 있다. 국제적 망신"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종섭 전 장관을 당장 불러들이고 공수처 수사를 받으라고 명령하라"고 했다.

    조 대표는 또 황 수석에 대해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회칼 수석'이라는 별명을 얻은 황 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생토론회'를 두고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를 빙자해 관권선거운동을 지속한다면 조국혁신당은 22대 개원 직후 '윤 대통령의 관권선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