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0 총선을 앞두고 일부 중국 매체와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이 한국 내 반 윤석열·반 정부 여론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다.

    날조된 콘텐츠와 부정적인 기사 등을 조직적으로 생산하고 전파해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구독자 수십만 명의 한 중국 유튜브 채널은 최근 "한국 윤석열 대통령이 파업 전공의들에게 사직할 거면 군대 가라고 협박해 의사들이 겁에 질렸다"는 콘텐츠를 게시했다.

    또 "군대에서 많은 신병들이 괴롭힘 문화로 자살을 선택하고 있다"는 내용도 올렸다.

    의료 파업 사태와 관련해서도 현 정부에 부정적인 콘텐츠만을 수집하고 과장된 내용을 다루는 곳도 눈에 띈다.

    '디올백 정국' 전환을 위해 의사 증원수를 늘리고, 국민과 의사를 싸우게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매체도 있다.

    의대 증원 정책을 윤석열 총독의 술주정이라거나 이재명 말대로 의대 증원은 점진적으로 하는 것이 옳다는 내용도 올라와있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동참하고 있다.

    환구시보는 "한국 정부는 저출산 현실을 무시한 채 무리한 의대 증원을 강행해 의사들이 대거 사표를 내는 등 포퓰리즘 폐해가 표출되고 있다"며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포퓰리즘으로 평가절하했다.

    또 다른 매체 관찰자망은 '앞으로 파업 전공의들은 군대에 가거나 징역 선고를 받는 두 가지 곤경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이밖에 대규모 댓글 여론조작 활동도 포착되는 등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콘텐츠가 전방위적으로 생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총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한국 내 투표권을 지닌 중국인들이나 중국 내 한국인을 대상으로 반(反)윤석열 여론을 확산시켜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 언론과 커뮤니티 들은 사실에 대해 확대·과장해 재생산하면서 악의적인 정보로 포장하는 경우가 많아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과거부터 자신들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정치 세력의 집권을 집요하게 막아왔다. 이번 전방위적 여론 날조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총선이 임박할수록 중국의 공세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왜곡된 정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