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FP 연합뉴스
    ▲ ⓒAF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4 러시아 대선에서 압도적 지지로 5선을 사실상 확정하며 종신집권의 길을 열었다.

    현지시각으로 17일 러시아 여론조사센터 브치옴(VTsIOM)은 러시아 대선 출구조사에서 푸틴 대통령이 4명의 후보 중 가장 높은 87%의 득표율로 선두에 올랐다고 밝혔다.

    다른 여론조사 기관 폼(FOM)은 출구조사에서 푸틴 대통령의 득표율이 87.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개표는 아직 진행 중이지만 푸틴 대통령의 당선이 확실한 상황이다.

    선관위는 개표가 40% 진행된 상태에서 푸틴 대통령의 득표율이 87.634%로 선두라고 밝혔다.

    2000·2004·2012·2018년에 이어 대선에서 또다시 승리한 푸틴 대통령은 2030년까지 6년간 집권 5기를 열게 됐다.

    압도적 지지를 재확인한 푸틴 대통령은 2년 넘게 이어가고 있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의 정당성을 확보했다는 자신감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푸틴 5.0' 시대에는 추가 징집 등 특별군사작전 정책이 강화되고 서방과의 대립도 심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반면 특별군사작전에 반대하는 야권 인사들의 출마는 가로막히는 등 이번 대선이 사실상 '답이 정해진' 선거였다.

    러시아 대선으로는 처음으로 사흘간 투표가 진행되고 온라인 투표가 도입된 것도 공정한 선거 관리를 가로막을 수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미 백악관은 러시아 대선에 대해 "분명히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