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공천 승계 불발에 김부겸 "이해하기 어렵다"이재명 "차점자 당선될 수 없다" 공천 번복 일축김부겸-이재명 '친명' 양문석·김우영 막말 놓고도 갈등
  • ▲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대표,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대표,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공천 문제와 일부 당내 인사들의 막말 논란을 두고 정면 충돌했다.

    4.10 총선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당 수뇌부 간의 파열음이 표면화 된 것이어서 총선 구도에도 적잖은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두 위원장은 서울 강북을 지역구 공천과 대표적인 친명(친이재명)계 인사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막말 논란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충돌했다. 이해찬 전 총리를 포함한 민주당 선대위 3톱 체제가 출범 나흘 만에 내부 균열 위기에 몰린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이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가장 큰 위기에 처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박용진을 사실상 배제하는 경선 결정이 과연 잘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단지 강북을 뿐 아니라 한강벨트는 물론 서울과 수도권 전체에 미칠 영향이 심히 염려된다. 당 지도부가 중도층 유권자들끼리 고려한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양문석, 김우영 등 막말과 관련해 논란이 있는 후보들이 있다. 강북을 후보 교체 과정에서 우리가 확인한 것은 경선 이전의 절차에서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라며 "그 부분을 다시 한번 검증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당은 막말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을 취소한 뒤 그의 선거구였던 서울 강북을을 전략선거구로 정하고 '제한 없이 누구나 후보 신청 가능한 경선'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과 경선에서 맞붙었던 비명계 박용진 의원의 공천 승계가 불발 된 것이다.

    서울 강북을을 지키고 있던 박 의원은 '현역 평가 하위 10%'에 포함돼 정 전 의원과 경선에서 득표 30% 감점을 적용 받아 패배했다. 그는 결선에서 권리 당원 51.79%, 일반 국민 51.62% 등 과반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 하남 신장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울 강북을에 전략경선을 치르기로 한 것에 대해 "선거법 위반으로 승자가 당선 무효화 돼도 차점자가 당선자가 되지 않는다"며 박 의원에 대한 공천 결정 번복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경선 과정에 문제가 있던 것도 아니고 차점자를 올리면 경선을 할 때마다 승자를 끌어내리기 위한 온갖 노력이 벌어지면 경선이 불가능해진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을 일으킨 양 후보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과 엇갈린 견해를 보였다. 이 대표는 "노 대통령께서는 '대통령 욕하는 게 국민의 권리 아니냐'고 했다"며 "정치인에 대한 비판은 표현의 자유"라고 양 후보를 감쌌다.

    양 후보는 지난 2008년 한 언론 매체에 기고한 글에서 "국민 60~70%가 반대한 한미 FTA를 밀어붙인 노 전 대통령은 불량품"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실패 중 가장 큰 요인은 '끊임없이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양 후보는 과거에도 비명계를 겨냥해 "수박 뿌리를 뽑아버리겠다. 깨뜨려 버리겠다"는 등의 거친 발언으로 당직 자격 정지 3개월 징계를 받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지적한 김우영 후보는 최근 경선 상대였던 비명계 강병원 의원을 향해 "차를 몰아 비겁자들의 OOO를 뽀개(부셔) 버리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이 당내 현안을 둘러싸고 극명한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겉으로는 '통합'을 내세웠지만 애초부터 색깔이 달랐던 민주당 선대위 체제에 균열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선대위 합류 때 "당의 입장과 다른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힌 김 위원장이 실제로 소신을 지키며 이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는 형국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 위원장은 선대위원장 입장에서 상식적인 얘기를 한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불량품이라 폄하하는 데 수긍할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서울 강북을에 박 의원 공천 승계가 무산된 것에 대해서는 "올림픽에서 1등이 자격 박탈 당하면 시합을 다시 하나. 2등이 금메달 되는 게 상식"이라며 "선대위의 첫 번째 존재 이유는 선거 승리다. 지금의 행태는 김 위원장의 신념과 안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