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1심 징역 3년 황운하 합류"이재명-조국 선거연대 넘어선 방탄동맹…도덕성 결여"경실련 "전과자·피고인 현역의원 88% 공천 심사 통과"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사건 등으로 2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세가 심상치 않다.

    현 정권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온 법조인들이 하나둘씩 조국혁신당으로 모이고 있는 상황. 조국혁신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5% 수준의 지지율을 유지하며 약진하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며 불출마 선언까지 했던 황운하 의원의 합류로 원내정당 진입에도 성공했다. 경찰 출신인 황 의원은 지난해 11월 '청와대 하명 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으로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현재 2심이 진행 중이다.

    전과 이력이 있거나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받는 인사들이 하나둘씩 '조국 신당'에 모여드는 모습에 정치권에서는 "'방탄 정당'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대표가 국회에서 만나 손을 잡은 것을 두고 "단순한 선거연대를 넘어 방탄동맹"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도덕성이 결여된 인물과 반국가적 성향을 보인 인물이 국회에 입성하면 헌정사에 흑역사로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검찰 독재정권 타도' 내걸고 징계·해임 논란 인사들 대거 영입

    조국혁신당은 신장식 변호사를 총선 1호 인재로 영입했다. 신 변호사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과거 음주·무면허운전 전과가 드러나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경선에서 사퇴한 바 있다.

    '검찰 독재정권 타도'를 내건 조국혁신당은 수사·재판을 받고 있거나 논란을 일으켜 징계·해임된 인사들을 대거 모으고 있다.

    지난 7일 총선 인재로 영입된 박은정 전 부장검사는 이른바 '윤석열 찍어내기 감찰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고 있다.

    박 전 부장검사와 함께 합류한 차규근 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도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으로 재판받고 있다. 같은 의혹에 연루된 이규원 대구지검 부부장검사는 최근 법무부에 사의를 표명하고 조국혁신당 합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초대 법무비서관을 지난 김형연 전 법제처장은 앞장서 '양승태 사법 행정권 남용 논란'에 항의한 인물이다. 이후 2년 만에 부장판사에서 법제처장으로 초고속 승진해 '법관 코드 인사'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전과 이력을 가지고 있거나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받는 현역의원의 약 88%가 정당 공천 심사 기준을 통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