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전 '민주당 방송장악 사태' 떠올려"그대들이 지난 여름에 한 짓 다 알고 있다"
  • ▲ 김장겸 전 MBC 사장. ⓒ뉴데일리
    ▲ 김장겸 전 MBC 사장. ⓒ뉴데일리
    "제가 2017년 2월 MBC 사장에 취임하고 석 달 뒤, 문재인 정권이 출범하자 벌어진 일이 주마등처럼 떠오릅니다. '공영방송이 무너졌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신호탄으로 민주당과 언론노조가 벌떼처럼 나섰지요. 시위랍시고 출근길을 가로막고 욕설을 하던 언론노조원들의 폭력이 생생합니다."

    7년 전 더불어민주당이 기획한 '로드맵'대로 축출되고 형사재판에까지 휘말려, '민주당발(發) 방송장악 사태'의 최대 피해자로 알려진 김장겸 전 MBC 사장이 잔혹했던 '그해 여름'의 기억을 떠올렸다.

    "고용노동부는 언론노조가 고발한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한다며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습니다. 사장에 취임한 지 겨우 석 달이 지난 뒤였습니다. 민주당에서 만든 '방송장악 문건'이 폭로됐고 그대로 결국 진행됐지요. 출근길에 문을 막고 행패를 부리던 언론노조MBC본부 위원장과 노조원들에게 '민주당 방송장악 문건대로 잘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초조해하는가?'라고 점잖게 타일렀던 기억도 납니다."

    8일 페이스북에 '그대들이 지난 여름에 한 짓을 알고 있기에…'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올린 김 전 사장은 "제가 국민의 미래에 비례대표 신청을 한 것을 두고 민주당과 언론노조MBC본부, 좌편향 매체들이 한 언론단체의 표현처럼 '경기(驚氣)'와 '발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비난의 요점은 제가 △'김명수 사법부'에 의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가 얼마 전 사면 복권 조치됐다는 것과 △MBC 재직 중에 '편파방송'을 주도했다는 것인 것 같다"고 말했다.

    "얘기를 듣고 '딱 보니…, 어떻습니까?' '딱 보니 백만 명'처럼 수긍이 가는가?" "MBC 날씨보도처럼 무조건 '1'번 정당 주장이 옳은가?"라고 질문을 던진 김 전 사장은 "당시 문재인 정권은 현직 공영방송 사장에 대해 '방송의 날(9월 2일)'에 맞춰 체포영장을 기획했고, 63빌딩 행사장에서 벌어진 폭력배와 분간할 수 없었던 언론노조원들의 폭력은 영상으로 생생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사장은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노동청에 출석했을 때는 더 황당했다"며 "(그들은 저에게) 임신한 여직원들에게 야근을 시켰다는 혐의를 들이댔다"고 되짚었다.

    이에 "'부장 전결 사안이라 잘 모르지만 그럴 리가 없을 텐데 혹시 여직원들이 고발했냐'고 물어보자, '특별근로감독을 해서 출산한 여직원들을 찾아내 근무 일자를 역산해서 밝혀낸 것'이라는 답이 돌아왔다"고 상기했다.

    김 전 사장은 "자신이 임신한지도 모르고 야근했던 여직원들을 찾아낸 것"이라며 "훌륭한 조사를 했다고 자부하던 그 조사팀장은, 언론노조 집회에 참석해 노조원들과 같이 손을 흔들어댔던 그 조사관이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내용이 약했던지 혐의 사실도 바뀌고 우여곡절 끝에 서울서부지검으로 사건이 송치돼 조사받을 때는 수사팀의 한 검사가 '사장님 정권 바뀌면 이럴 줄 몰랐습니까?'라며 물었던 기억도 생생하다"고 덧붙인 김 전 사장은 "결국 취임 8개월여 만에 해임됐고 김명수 사법부는 6년 가까이 재판을 끌다가 작년에 유죄확정 판결을 내렸다. 이게 '민주당 정권'과 '김명수 사법부', '언론노조'가 합세한 정치보복이 아니면 무엇이겠나? 정의의 실현? 소도 웃을 일"이라고 기막혀했다.

    그러면서 "백번 양보한다 해도 이재명 대표의 기록과 비교가 되겠느냐"고 반문한 김 전 사장은 "제가 편파방송을 했다는 언론노조의 주장이 잘 이해는 안 가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자신들의 입장에서 편파방송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친야(親野) 성향'이라고 지적받는 현 MBC의 방송 행태와 자신의 경우를 비교했다.

    "조국 수호 집회를 가리켜 '딱 보니 백만 명!' 같은 식의 보도를 하지 않았고, 보도책임자가 '괴담 장사꾼'이 하는 유튜브에 나가게 한 일도 없으니까요. 유튜브 하청 받게 한 적도 없지요. 날씨보도하면서 비정상적으로 파란색 1을 강조하지도 않았습니다. '권언유착'을 '검언유착'이라고 조작하지도 않았고 '경찰사칭 취재'도 하게 한 적이 없지요. 그러니 제가 편파방송을 했다고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김 전 사장은 "언론노조가 2012년쯤 대선을 앞두고 한미FTA 체결 반대 시위를 충분히 보도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하면서 '편파보도'라고 파업에 들어갔던 기억도 난다"며 "그런데 문재인 정권 당시 한미FTA 재협상할 때 어땠나? MBC에서 비판보도를 했다는 얘기를 들어 본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김 전 사장은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인 MBC 계열사 사장이 사표를 내고 민주당에 비례대표를 신청했다는 소문이 자자하다"며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저를 포함해 여러 사람을 '적폐 부역자'라고 발표했던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과 언론노조가 보면 이 분은 '딱 보니 공정방송의 화신'이겠다"고 꼬집은 김 전 사장은 "언론노조가 2017년 저를 사장에서 끌어내리기 위해 여러 가지 선전 선동을 했는데 그 중 하나가 제가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작성에 연루됐다는 새빨간 거짓말이었다. 그대들이 지난 여름에 한 짓을 다 알고 있다. 그래서 두려운가"라고 글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