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략공관위에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위임우상호 "밀실서 소수가 후보 결정…자의성 개입"
  •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현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친명횡재 비명횡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당내에서 비례대표 공천 과정 절차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4년 전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사람으로서 지적해야 할 일이 생겼다. 4년 전에는 당원이 참여하는 공천을 추진한다는 취지로 비례대표 신청자들의 예비 경선을 전당원 투표로 하고, 그 순위 확정은 중앙위원들 투표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번에는 전 당원 투표와 중앙위원 투표를 하지 않고,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로 결정한다고 한다. 이 방식은 밀실에서 소수가 후보를 결정하는 과거의 방식으로, 혁신과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는 지난달 25일 당 전략공관위가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민주당 몫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을 맡게 의결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받은 뒤 중앙위원회에서 투표해 순번을 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당 지도부가 의결한 방식은 "자의성이 개입될 방식"이라는 게 우 의원의 주장이다.  

    우 의원은 "정당의 제도는 많은 성공과 실패의 과정 속에서 정착되어 온 역사가 있으며, 무수한 당내 투쟁을 통해 개선되어 왔다"며 "제도와 규칙을 바꿀 때도 당내 구성원들에게 분명한 사유를 밝혀야 할 책임이 지도부에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당내에서 불거진 공천 파동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총선에 6번 참여했고 공천 실무도 여러 차례 담당했던 경험으로 볼 때 시스템공천의 핵심 정신인 투명성과 공정성이 일부 훼손됐다는 지적이 타당하다고 본다"며 "이 사람에게 적용한 잣대를 비슷한 경우의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지 않는다면 공정하다고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