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일 이성윤 전 중앙지검장 전북 전주을 공천 확정이재명 "큰 역할 기대" 이재관, 충남 천안을 공천 확정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월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대립각을 세웠던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전북 전주을에 공천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박경미 전 의원은 서울 강남병에 전략 공천이 확정됐다. 

    4일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략선거구인 전북 전주시을은 이 전 지검장 이외에 현역 비례대표인 양경숙 의원과 고종윤 변호사, 이덕춘 변호사, 최형재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 경쟁했다. 

    이곳에서는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이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이 전 지검장이 과반 득표에 성공하면서 후보로 확정됐다. 

    이 전 지검장은 현직 검사 신분으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다가 검찰로부터 해임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검찰 내 윤석열 사단은 전두환 정권의 하나회에 비견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 전 지검장을 지난달 23일 검찰 개혁의 적임자로 소개하며 영입했다. 

    이밖에도 경기 고양병에서는 이기헌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현역 홍정민 의원을 누르고 공천장을 거머쥐었다. 

    충남 천안을에서는 이재관 후보가 공천을 확정했다. 그는 민주당 영입인재 16호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난달 7일 인재영입환영식에서 이 대표는 이 후보에게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했다. 

    서울 강남병에는 박 전 의원이 출마한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박 전 의원을 전략공천을 확정했다. 박 전 의원은 당초 경기 하남에 출마를 할 예정이었지만 민주당이 하남갑과 하남을에 각각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김용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를 전략공천하면서 뜻을 접었다. 

    박 전 의원은 2019년 현역 의원 시절에 유튜브에 '박경미가 문재인 대통령께'라는 영상을 올려 월광소나타를 연주했다. 당시 정치권에서는 문 전 대통령의 별명인 문(MOON)이 영어로 달이란 점을 들며 '문비어천가' '문광소나타' 등 비판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