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서 사면복권…윤미향 비위에 "거짓" 주장박성중 "민주당 수준 여실히 보여주는 것"
  • ▲ 최민희 방송통신위원 내정자가 지난해 11월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 최민희 방송통신위원 내정자가 지난해 11월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신설하는 '가짜뉴스 대응' 태스크포스(TF) 단장에 허위사실 유포로 벌금형을 받았던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을 앉히기로 했다. 최 전 의원은 당 국민소통위원장이자 '당 대표 정치테러 대책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민주당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은 안건을 의결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이번 4월 10일 총선과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횡행하고 있는 허위 정보, 허위 주장 유포를 저지하고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해 가짜뉴스 대응단 TF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TF 단장은 최민희 국민소통위원회 위원장이 맡게 됐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경기 남양주병 지역에 출마했을 당시 TV 토론에서 "경기도지사에게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를 약속받았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이는 허위사실로 확인돼 최 전 의원은 벌금 150만 원 형을 확정받았고 피선거권을 박탈당했다. 그러나 최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 말인 2021년 문재인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으로 복권됐다.

    최 전 의원은 또 2020년 5월에는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윤미향 의원의 비위를 두둔하면서 "보수 우파와 친일 세력의 거짓 프레임"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윤 의원은 지난해 2월 1심에서 1500만 원의 벌금형 선고를 받았고, 9월 2심에서는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윤 의원은 다만 "인정할 수 없다"며 "대법원 상고를 통해 다퉈서 무죄를 입증하겠다"고 했다.

    나아가 지난해 3월 민주당은 야당 몫 방통위 상임위원 후보자로 최 전 의원을 추천했다. 하지만 최 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7개월 넘도록 임명을 거부하자 11월 후보자 신분에서 사퇴했다.

    당시 대통령실에서는 "대통령이 법과 원칙을 중요시하는데 가짜뉴스 생산자가 방통위원이 되는 것을 방치해서야 되겠느냐"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이에 대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가짜뉴스를 상습적으로 퍼트리고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형까지 받은 최 전 의원을 가짜뉴스 TF 단장으로 임명한 것 자체가 민주당의 수준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특히 방통위원 자격도 안 돼 탈락된 사람을 가짜뉴스 TF단장으로 임명한 것을 보니 가짜뉴스를 막으려는 게 아니라 MBC, YTN, JTBC, 서울의 소리, 뉴스타파 등이 자행하는 가짜뉴스를 더 확대 재생산하려는 TF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