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11월까지 육해공 특수부대 납품 완료
  • ▲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 ⓒ방사청 제공
    ▲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 ⓒ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은 국내 개발된 위성위치보고장치를 올해 11월까지 육·해·공군과 해병대의 특수부대에 납품한다고 22일 밝혔다.

    방사청에 따르면 위성위치보고장치 사업은 2021년부터 약 138억 원을 투자해 기존 위치보고접속장치보다 성능이 향상된 무기체계를 국내 구매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구매시험평가를 통과해 같은 해 12월 아리온통신과 계약 체결 후 납품을 시작했다.

    기존 위치보고접속장치는 수명주기(10년)가 넘었고, 데이터와 음성의 자체 전송기능이 없어 별도의 무선통신장비의 연결이 필요했다.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는 성인 남성 손바닥 정도의 크기와 1이하의 무게로 휴대가 간편하고, 전 세계 60여 개의 저궤도 통신 위성(이리듐 위성, Iridum satellite)을 기반으로 자체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특수부대가 지상·해상·공중 모든 영역에서 글로벌 특수작전을 수행할 때 별도 장비 연결 없이 직접 국내 지휘소와 데이터 및 음성통신을 할 수 있다.

    이번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 도입에 따라 우리 군은 해외 파병지역 및 국제 분쟁지역에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작전을 수행할 때 주요한 통신수단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영근 방사청 감시전자사업부장은 "위성위치보고장치의 사용으로 우리 특수부대 작전반경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며 향후 중동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K-방산 수출 증대에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