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례연합정당 불참 만장일치 결정"이재명 '꼼수 위성정당' 계획 차질 불가피
  •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녹색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꼼수 위성정당'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김민정 녹색정의당 대변인은 17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녹색정의당은 전국위원회 회의를 통해 민주당이 포함된 비례연합정당에는 참가하지 않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녹색정의당은 준연동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성정당을 반대해 왔고 중단없는 정치개혁을 요구해 왔다"며 "민주당이 제안한 비례연합정당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에 위성정당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녹색정의당은 정책연합 및 지역구 후보 연대 등을 폭넓게 추진하기로 했으며 정세의 변화와 필요에 따라서 소수정당과의 비례연합 추진을 검토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고 했다.

    또 연대·연합의 정치개혁 과제로 △대통령 및 단체장 결선투표제 도입 △교섭단체 구성요건과 봉쇄조항 완화 △선거연합정당의 제도화 △제7공화국 개헌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불참을 결정함에 따라 이 대표의 '꼼수 위성정당' 구상은 시작부터 삐걱거리게 됐다. 

    앞서 민주당은 진보당, 새진보연합, 녹색정의당, 연합정치시민회의에 범야권 세력화를 위한 비례정당 연대를 공식 제안했다. 이에 녹색정의당을 제외한 '민주개혁진보연합'은 16일 온라인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그간 녹색정의당(6석)과 진보당(1석)은 민주당에게 의석을 대거 양보하라고 요구해 왔다.

    조선일보는 이날 "협상 규모는 녹색정의당 비례 2석, 지역구 5석 안팎, 진보당 비례 2석, 지역구 3석가량"이라고 보도했고, 같은날 동아일보는 "진보당이 범야권 비례연합정당 협상 과정에서 민주당에 전국 최소 15개 지역구를 자당 몫으로 양보하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진보당은 현재까지 지역구 85곳에 예비후보를 등록했다. 녹색정의당과 진보당뿐 아니라 기본소득당이 주축이 된 새진보연합도 민주당에 지역구 의석을 양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선 이들 군소정당들과의 지역구 단일화 협상에 실패한 지역의 경우 야권표가 갈려 국민의힘 후보가 '어부지리(漁父之利)'로 당선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선 "의석을 한 석이라도 더 얻으려 온갖 조롱에도 불구하고 '꼼수 위성정당'을 다시 만들기로 결정한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이 제 발 등을 찍은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