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걱정 끼치지 않게 더 단호하게 처신할 것"부부싸움 했느냐는 질문엔 "전혀 안 했다""제2부속실, 이런 일 예방하는 데 별로 도움 안돼"
  •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신년 대담 사전 녹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시스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신년 대담 사전 녹화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신년 대담에서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파우치) 수수 논란에 대해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국민들에게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좀 더 단호하게 처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 KBS 1TV에서 100분간 방영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라는 제목의 대담에서 "아내가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 일이다. 저희가 서초동 아파트에 한 6개월 가량 살다가 용산 관저에 들어갔는데 제 아내의 사무실이 지하에 있었다"며 "제 아내가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아버지와의 동향이라면서 친분을 얘기를 하며 자꾸 오겠다고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한테 만약에 미리 이런 상황을 얘기를 했더라면, 저는 26년간 사정 업무에 종사했던  DNA가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에 저라면 조금 더 좀 단호하게 대했을 것"이라며 "제 아내 입장에서는 그런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물리치기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는 직접 제 입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를 바랄 수 있겠지만 그것이 낳을 수 있는 부정적인 상황도 있다"며 그동안 침묵을 지켰던 이유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은 관저에 가서 그런 것이 잘 관리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조금 더 선을 분명하게 해서 국민들께서 오해하거나 불안해하시거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그런 부분들은 분명하게 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정치공작'이라고 명확히 규정하기도 했다. 

    그는 '김 여사가 정치 공장의 희생자라는 여당 주장에 동의하냐'는 진행자 질문에 "시계에다가 이런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그리고 또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서 이렇게 이거를 터뜨리는 것 자체가 정치 공작이라고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그러나 '정치 공작이다'라고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을 하는 게 중요하다"며 "박절하게까지 누구를 대해서는 안 되겠지만 조금 더 분명하게,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을 때는 선을 그어가면서 처신을 해야 되겠다는 그런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특별감찰관 또는 제2부속실 설치를 통해 대통령 부인을 시스템으로 보좌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제2부속실 같은 경우는 지금 우리 비서실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도 "그런데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어떤 제도든지 비위가 있거나 문제가 있을 때 사후에 감찰하는 것이지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제2부속실이 있었더라도 제 아내가 내치지 못해 자꾸 오겠다고 사실상 통보하고 밀고 들어오는 걸 박절하게 막지 못한다면 제2부속실이 있어도 만날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진행자가 '이 이슈로 부부싸움을 했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전혀 안 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 사태에 대해선 "대통령이나 당의 대표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다 결국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을 해야 되는 입장"이라며 "사사로운 이런게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에 (한 위원장과) 통화한적은 없고 비대위원장 취임 무렵 통화를 했다"며 "저도 선거 지휘라든지 공천이라든지 이런데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가까운 사이였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고 했다. 

    용산 대통령실 출신 참모들의 4월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두고 불거진 공천 특혜 우려에 대해선 "(대통령실) 후광이라는 게 있기 어렵고 불가능하다"면서 "그분들이 총선 출마하겠다는 것을 제가 막을수는 없다. 사표를 재가하면서 '나 자신이 능력이 안된다. (그러니) 기대하지 말고, 공정하게 룰에 따라서 뛰라'고 말했다"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회담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여당의 지도부를 대통령이 무시할 수 있는 처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의료개혁과 관련해 "국가정책이라는 건 국민을 최우선으로 둬야한다"며 "의사정원 확대는 더이상 미룰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OECD 기준으로 의사 숫자가 최하위다. 의료 수요가 점점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의료 인력을 확대하고 의사에 대해서 법적 리스크를 줄여주고 보상체계를 공정하게 만들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아과, 산부인과, 흉부외과 같은 필수진료 의사들을 지킬수 있는 정책, 지역의 의사들이 전부 수도권으로 가지 않고 지역 완결적인 의료 체계 만들어 갈수 있는 의료개혁을 본격 추진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저는 선거 때부터 이런 보여주기식 외교나 보여주기식 정치 일정은 안하겠다고 국민에게 말씀드렸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국내 일각의 '핵무장' 주장에 대해선 "현실적이지 못한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우리가 마음먹으면 (핵 개발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국가 운영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NPT(핵확산금지조약)를 철저히 준수하는 게 국익에 더 부합된다"고 했다.

    한편, 이날 대담은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약 2시간 동안 녹화됐다. 윤 대통령은 질의응답 자료 없이 대담에 나서 진행자가 준비한 질문에 즉석에서 답변을 했다고 한다. 한 대통령실 참모는 "질문은 집요하고, 답변은 소상했다"는 한줄 평가를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번 대담 외에도 앞으로 기자회견을 비롯한 다양한 소통 자리를 추가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