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순 가석방' 보도에 법무부 "사실무근"유독 MBC만 정부·여당 겨냥한 '오보' 잦아
  • ▲ 지난 5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캡처.
    ▲ 지난 5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캡처.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가짜뉴스로 물의를 빚어온 MBC가 또다시 대형 오보를 냈다. 지난 5일 MBC '뉴스데스크'가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 3·1절 가석방 대상자 명단에 포함됐다"고 단독보도했으나, 법무부가 별도 자료를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선 것.

    특히 윤 대통령이 6일 단행한 특별사면 대상에 최씨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MBC의 팩트체크 시스템이 무너진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날 MBC A기자는 <[단독] 尹 장모 6개월 복역했는데‥정부, '3·1절 가석방' 추진>이라는 제하의 리포트에서 한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최씨가 고령인데다 지병을 호소하고 있으며, 초범이라는 점, 또 수감 생활 중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모범수였다는 점 등을 감안해 정부가 최씨의 가석방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보도 직후 법무부는 "MBC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법무부는 "대통령 장모는 가석방을 신청한 사실도 없고, 법무부는 일체 가석방 추진을 검토한 바 없다"며 '정부가 최씨의 가석방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 내용을 일축했다.

    보도 2시간 만에 법무부의 해명이 나왔지만 MBC는 이를 즉시 반영하지 않았다. 이튿날 오전 '뉴스투데이'에도 A기자의 단독보도에 대한 법무부의 반박 입장은 소개되지 않았다.

    이 같은 MBC의 보도 행태를 두고 MBC노동조합(3노조, 비상대책위원장 오정환)이 "공영방송 MBC가 '유언비어 공장'이 됐다"는 성명을 낸 데 이어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들도 쓴소리를 냈다.

    김병철·지성우·차기환 이사는 6일 '최소한의 균형 감각,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없이 보도하는 MBC, 이대로 좋은가'라는 제하의 성명에서 "최소한의 균형 감각마저 상실한 보도가 공영방송의 전파를 타고 이뤄졌다는 것에 국민들은 경악했다"고 비판했다.

    이사들은 '최씨가 가석방 대상자에 포함됐다'는 MBC의 단독보도를 거론하며 "취재진이 정부 관계자에 대한 취재를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 든다"며 "국민들은 이러한 뉴스를 보며, 공영방송 MBC가 최소한의 사실 확인을 하고 보도를 한 것인지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사들은 "MBC의 관리·감독을 맡은 방문진 이사로서 우리는 ▲MBC 취재팀이 가석방 절차에 대한 이해가 있었는지 ▲언급한 정부 관계자가 그 가석방 절차에 관여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인지 검토했는지 ▲기사의 사실 여부에 대한 데스크 기능은 작동하고 있는 것인지 여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사들은 "MBC '뉴스데스크'의 팩트 체크 기능이 무너진 것은 법정 증언을 통해서도 드러났다는 점을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검언유착 의혹을 취재하던 모 기자가 '최경환 신라젠 투자 사실이 불분명해 보도하지 않으려 했지만, 상부의 지시로 보도할 수밖에 없었다'고 법정증언한 사실을 강조했다.

    이사들은 "이 같은 보도가 MBC 내부의 팩트체크 시스템이 무너져서 발생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 봐야 할 것"이라며 "특히 MBC 뉴스의 오보가 여야 모두를 향해 발생하지 않고, 유독 우익정권과 보수정당에 대해 빈발하고 있다는 점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MBC가 공영방송답게, 균형감각을 갖고, 사실 확인을 한 뒤 보도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이사들은 "언론의 자유를 방패삼아 최소한의 균형 감각도 갖추지 못한 보도가 공영방송에 등장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