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부부 결혼하기 전… 대통령 취임 10년도 더 전에 일어난 일""야당이 특검 추천, 매일 수사 브리핑… 선거기간 내내 공격할 의도""문제 많은 악법"… 여권 일각서 나오던 총선 후 수용설도 일축"대장동 검찰 수사 빼앗아 특검에 넘기려는 것"… 대장동 특검도 반대
  • ▲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
    ▲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특검법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김건희 특검법을 총선용 공세로 규정하고 여당 일각에서 나오던 '총선 후 특검 추진' 주장도 일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건희 특검법은) 사법적 정의 실현과는 상관없이 처음부터 총선용으로 기획된 국민주권 교란용 악법"이며 "50억 특검법의 목적은 현재 검찰이 행하는 대장동 수사를 검찰 손에서 빼앗아 특검에 수사권을 넘기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보다 무려 10년도 더 전에 일어났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와 결혼하기도 전에 일어난 일"이라고 단언했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특검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 등 일명 쌍특검을 추진하고 있다. 야당이 특별검사를 추천하고, 수사 상황을 실시간으로 매일 브리핑하도록 했다. 

    대통령실은 김건희 특검법이 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강행처리되더라도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선거기간에 특검을 자기들 스피커 삼아 윤석열 대통령 내외와 국민의힘을 공격하겠다는 것이 바로 도이치 특검법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던 총선 후 독소조항이 제거된 특검을 수용하자는 주장도 사라졌다. 

    국민의힘 한 중진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 특검 자체가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많은 악법 그 자체다. 총선 전후 어느 시점에서도 받을 수 없는 법"이라면서 "문재인정부 시절 김정숙 여사 특검과 이재명 대표의 부인인 김혜경 씨 특검을 국민의힘이 추진하면 더불어민주당이 받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대통령실은 김건희 특검법이 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강행처리되더라도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25일 여야 협상의 대상으로도 올리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김건희 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의석 수 167석) 단독 통과가 가능한 상황에서 망설이지 않겠다는 의미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법은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만큼 28일 본회의 처리를 미룰 수도 없다"면서 "거부권은 국민 거부이자 '공정과 상식'에 대한 거부"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28일 오전 10시30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의 강행처리에 대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