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지상파 방송, 친민주 성향‥ '편파보도' 여전해"'서울 편입' 찬성자 배제… 반대하는 '野 시장'만 인터뷰'방송법=야당떼법' 평가 놔두고 '협치무색'으로 몰아가
  • ▲ 윤석열 대통령이 김명수 합참 의장을 임명한 것을 두고
    ▲ 윤석열 대통령이 김명수 합참 의장을 임명한 것을 두고 "지난 서울 강서 구청장 보궐 선거 이후 국회를 향한 대통령의 협조 메시지가 무색해 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한 MBC '뉴스데스크'. (11월 27일 방송)
    공정한 공익정보와 양질의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하는 공영방송에서 여전히 △특정 당의 시각으로 사안을 바라보는 '편향보도'가 이어지고 △편향적 패널 출연으로 어느 한편의 입장만 전달하는 '불공정방송'이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매주 4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공정감시단장 이홍렬)는 "11월 마지막 주(25일~12월 1일) 방영된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38건의 불공정보도 사례가 적발됐다"며 "방송사별로는 MBC가 총 30건으로 집계돼 각각 3건에 그친 KBS와 YTN을 압도했다"고 5일 밝혔다.

    겉으로는 '좌·우 균형'… 실제로는 정부·여당 비판만


    공언련에 따르면 KBS와 MBC는 연일 정부·여당에 독설을 퍼붓는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을 '우파 몫'의 패널로 출연시켜 '좌파 패널'과 함께 정부·여당을 공격하도록 판을 깔아줬다는 비판을 받았다.

    지난달 29일 KBS 라디오 '배종찬의 시사본부'의 '보수의 품격'이라는 코너에 출연한 이 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영남 지역 공천을 두고 측근과 '윤핵관' 사이에서 "결국 자기가 죽게 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말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윤 대통령의 임기 말이 되면 결국 연대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면서 "용산 출마설에 대해서도 정권 심판의 분위기에 전략적으로 굉장한 패착"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서 여권이 '함정취재' 논란을 제기하는 것은 '곁다리로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며 '김건희 특검' 수용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수의 시각으로 정치 현안을 들여다보기 위해 초대했다'는 진행자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28분 방송 내내 정부·여당 공격에 나선 이 전 의원은 저녁시간 MBC 시사프로그램에도 나와 또다시 여권을 향해 독설을 퍼부었다.

    같은 날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한 이 의원은 △"검찰 시대가 왔잖아요. 공포정치 아니에요? 무서워서 말을 못하는 거죠"라며 공무원들의 '상명하복 문화' 때문에 부산엑스포 유치도 실패했다고 평가하고 △정부가 엑스포 유치에 대해 '박빙'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속았다. 국민을 뭘로 보는 거냐"고 말했다.

    이어 △"거짓말이 그냥 관성화돼 있고 전혀 그것을 반성하지 않고, 밝혀져도 우기고… 바이든 날리면이 대표적인 거 아니냐?"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격주로 수요일에 이언주 전 의원과 번갈아 출연하고 있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경우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맹비난할 뿐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며 "외형상으로는 패널 구성의 좌우 균형을 맞춘 것처럼 포장하고, 실제로는 정부·여당에 독설을 퍼붓는 인사 2명을 번갈아 출연시키는 편파적 패널 선정 사례"라고 분석했다.

    '좌편향 기자'의 30분 고정 코너… 'KBS 정상화'는 언제?


    '배종찬의 시사본부'는 지난 1일에도 '좌편향 기자'가 출연하는 30분 고정 코너에 민주당에 불리한 이슈는 쏙 빼고 정부·여당에 불리한 이슈만 골라 일방적으로 정부·여당을 비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장OO의 주간 이슈' 코너를 담당하는 장OO 전 오마이뉴스 기자는 이날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사퇴한 것을 두고 "뺑소니범의 도주"라고 조롱한 뒤 '정부·여당이 언론장악 시나리오에 브레이크가 걸리자, 이동관 위원장을 정리했다'면서 자신의 주관적 편견을 사실인 것처럼 전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선 "김건희 여사와 대통령실이 국민에게 분명하게 사실관계를 알려줄 공적의무가 있다"고 강조하고, '서울의소리'의 '함정취재' 논란에 대해서는 "공익성 여부는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두둔했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를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비집고 들어가 이재명 대표 흔들기" "총선 공천 지분 챙기기" 등으로 깎아내렸다.

    또한 국민의힘 혁신위의 갈등 문제에 대해선 "마침내 혁신위를 코미디, 희화화로 끝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김기현·인요한, 두 분을 보는 국민의힘 내부는 '이게 뭐냐 진짜, 창피해서 볼 수가 없다' '둘 다 안녕히 가세요'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비난했다.

    "이러한 편향적 주장을 반박하는 우파 인사는 출연하지 않았고, 진행자마저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공언련은 "장OO 전 기자는 참여연대·오마이뉴스 출신으로 최근에도 여러 방송과 유튜브에서 '친민주당' 성향을 뚜렷이 보이는 인물인데도, '정치전문 기자'라는 타이틀로 고정 코너에 출연하고 있다"며 "출연자를 선정하려면 대립되는 견해를 합리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방송심의규정(제13조)를 위반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본회의 개최 공방 알아본다며 野 원내대표 의견만 들어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양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을 주제로 놓고, 한쪽의 입장을 대변하는 패널만 섭외해 불공정한 방송을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서울 인근 지자체장 가운데 '서울 편입'에 유일하게 반대 입장을 밝힌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달 28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서울 편입은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강화라는 측면에서 정말 진지하게 논의돼야 된다"며 "그런데 수도권 일부 지역의 편입 문제는 총선용으로 갑작스럽게 나온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논의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포·구리·고양·하남·과천 등과 같이 서울로 편입하는 데 찬성하는 지자체의 시장은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하지 않았다.

    공언련은 "유일하게 반대 의사를 공식화한 민주당 소속 광명시장을 불러 일방적인 의견을 들었다면, 서울 편입에 찬성하는 시장도 불러 인터뷰하는 것이 방송의 원칙"이라며 "불공정 패널 섭외 사례"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29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국회 본회의를 여느냐 마느냐를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는 상황에서 민주당 원내대표의 일방적 의견만 들어 마치 국민의힘 때문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는 것처럼 몰아갔다.

    이날 방송에 나온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탄핵안이 바로 처리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전 민주당 원내대표가 사인을 했고,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아니었다"며 "이동관 방통위원장 등의 탄핵안은 자동 상정된다"고 답변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김도읍 법사위원장의 '권한 남용'에 대해 모든 수단을 통해서 반드시 법사위원장과 국민의힘에게 책임을 물을 생각"이라면서 "정기국회 이후 임시국회도 열어 '김건희 여사 일가 국정조사'도 바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국회에서 본회의 개최 여부와 향후 국회 일정 등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면, 여·야 양측의 의견을 함께 또는 차례로 들어보는 것이 마땅한데,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여당을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야당 원내대표의 인터뷰만 장시간 방송했다"며 "야당 원내대표의 의견만 듣는 청취자들은 국민의힘 때문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고 국민의힘은 고집만 부리는 정당인 것처럼 이해하기 마련"이라고 꼬집었다.

    지난달 27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노란봉투법'이 여·야 정치권은 물론 재계와 노동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안임에도,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만 출연시켜 노동계의 일방적 주장만 방송했다.

    이날 한 전 위원장은 진행자가 '노란봉투법을 여당과 경영계는 불법파업 조장법이라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질문하자, "되게 참 웃기는 소리죠" "언어의 폭행" "웃픈 일이고 정말 분노스러운 일"이라고 답변했다.

    또 이정식 노동부 장관이 노란봉투법을 비판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도 "그 자리만 가면 약간 이상해지는 것인지"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니 기가 막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언련은 "노란봉투법은 여·야 정치권은 물론 재계와 노동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안임에도 전 민노총 위원장만 출연시켜 일방적인 주장을 방송할 뿐 재계나 보수 진영의 반론은 반영하지 않았다"며 "공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진행자 역시 노란봉투법을 두고 '불법파업을 없애는 법'이라고 단정하는 등 주관적 편견과 정치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공정해야할 방송이 노골적으로 한쪽 편을 든 사례"라고 비판했다.

    조국은 '원칙 지킨 임명'… 김명수는 '임명 강행'


    MBC '뉴스데스크'는 과거 문재인 전 대통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임명할 당시 '원칙을 지킨 임명'으로 추켜세웠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김명수 합참의장을 임명한 것에 대해서는 '임명 강행'이란 부정적인 제목을 달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달 27일 '뉴스데스크'는 <합참의장 임명 강행·예고된 거부권‥윤석열 '협치' 무색>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윤 대통령이 지난 주말 김명수 합참의장을 임명했다"며 "이는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을 강행한 스무 번째 인사"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국방위 간사인 김병주 의원과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이 "국회를 무시한 처사" "더 이상 청문회할 가치가 없다"고 발언한 인터뷰를 소개했다.

    그러나 '뉴스데스크'는 2019년 9월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될 당시 <文 '조국 임명' 정면돌파…"원칙·일관성 지켰다">는 제목의 리포트를 첫 번째로 보도했고, 앵커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임명을 재가, 정면 돌파를 택했다"며 문 대통령의 '선택'과 '결단'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앵커는 "문 대통령이 의혹만으로는 임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는 원칙과 권력기관 개혁의 일관성을 지키려 했다는 말로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다"고 전했는데, 보도 어디에도 '강행'이라는 표현은 없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둘 다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경우인데, 문재인 정부 때에는 '원칙' 운운하며 대통령을 추켜세우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는 '야당을 무시한 처사'로 몰아갔다"며 "좌파가 지지하는 정부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고위공직자 임명 건'을 정파적으로 보도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뉴스데스크'는 같은 리포트(합참의장 임명 강행·예고된 거부권‥윤석열 '협치' 무색)에서 윤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를 예고한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은 여·야에 따라 평가가 판이하게 달라짐에도, '협치 무색' 운운하며 민주당 측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보도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날 앵커는 "앞서 국회를 통과한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에 대해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중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국회를 향한 대통령의 협조 메시지가 무색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연말 예산안 처리 등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공언련은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은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민주당이 국회 다수당이었을 때에는 가만히 있다가, 정권교체 후 민주당이 나서서 국회를 통과시켰다"며 "이를 두고 내년 총선을 앞둔 '정략적 법안 통과'라는 평가가 엄존함에도 이러한 지적은 쏙 뺀 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만 문제 삼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 떼법'이라는 평가는 놔두고 '협치가 무색해졌다'는 민주당의 시각만 일방적으로 대변한 편향보도 사례"라고 꼬집었다.

    '판문점 긴장'… 우리에게만 책임 있는 것처럼 몰아가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28일 '판문점 안보 상황'을 전하면서, 북한의 '9.19 군사합의' 파기 선언으로 판문점 내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면 그 책임을 북한에게 묻는 것이 상식임에도, 마치 우리에게 책임이 있는 것처럼 몰아갔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날 담당 기자는 <북한, 판문점 근무자도 '재무장'‥군 "상응하는 조치">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9.19 군사합의'를 파기한 북한이 최전방 감시초소를 복원하기 시작한 데 이어 판문점 경비요원에게도 권총을 채워 재무장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우리 군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검토하면서 남북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또 다른 기자는 "북한의 잇따른 9.19 군사합의 파기 조치에 우리 정부는 강대강 대응을 천명했다"며 김명수 신임 합참의장이 '우리도 똑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바보'라고 말했다는 주요지휘관 회의에서의 강경 발언 내용을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당장 힘을 과시할 순 있지만, 우발적인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는 건 문제"라며 "지금과 같이 남과 북의 통신망이 끊긴 상황에서는 작은 충돌도 큰 확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해당 리포트 어디에도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과 군사합의 파기를 비판하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며 "MBC 보도대로라면 적이 재무장하더라도 우리는 비무장 상태에서 그냥 바라만 보고 있으라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판문점 내 긴장이 높아지는 책임이 북한 측에 있는데도, 전적으로 우리 측에게 있는 것처럼 몰아간 왜곡보도 사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