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심야 NSC 소집… "한미와 협력해 철저히 대응·분석하라" 지시일본 정부 "현 시점에서 지구궤도 위성 투입은 확인되지 않아… 확인 중"
  •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AP/뉴시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AP/뉴시스
    일본 정부가 북한의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을 엄중히 비판했다. 

    교도통신과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직후인 21일 밤 11시55분쯤 총리 관저에서 "인공위성이라고 부르더라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는 명백히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일본국민으로서는 안전과 관련한 중대한 사태"라며 "북한에 이미 엄중하게 항의하고 가장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어 22일 0시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기시다 총리는 관계 부처에 △북한 위성이 상공을 통과했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중점을 두고 낙하물로 인한 피해가 없는지 신속한 확인 △북한의 향후 동향을 포함한 철저한 정보 수집·분석 △미국·한국 등 관계국과 협력하며 필요한 대응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 ▲ 일본 정부는 22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위성이 지구 궤도로 투입된 점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일 마쓰노 관방장관이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는 모습. ⓒAP/뉴시스
    ▲ 일본 정부는 22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위성이 지구 궤도로 투입된 점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일 마쓰노 관방장관이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는 모습. ⓒAP/뉴시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NSC가 끝난 22일 오전 1시쯤 두 번째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질문에 "북한이 이번에 위성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은 알고 있지만, 정부로서는 이미 알려드린 대로 현 시점에서 지구궤도에 위성 투입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공지한 것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현재 방위성에서 분석 중"이라고 답했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은 지난해 이후 전례 없는 높은 빈도로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반복해 미사일 관련 기술 및 운용 능력을 급속히 향상시키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북한이 반복하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미사일 기술의 현저한 향상을 간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른 시일 내에 여러 개의 위성을 추가 발사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위성 발사를 목적으로 한 발사를 강행할 가능성이 점쳐진다"고 전망한 마쓰노 장관은 "정부로서는 지속적으로 필요한 정보 수집·분석 및 경계·감시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마쓰노 장관은 "정부로서는 지난 5월29일 탄도미사일 등의 파괴 조치 명령을 내려 만일 우리나라 영역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자위대 이지스함, 오키나와현 내 PAC3부대 등에 따른 필요한 체제를 취하고 있는 중이다. 파괴 조치 명령의 계속 여부와 관련해서는 향후 각종 정보의 분석 평가를 계속하는 가운데 적절히 판단해나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마쓰노 장관은 첫 번째 긴급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오후 10시43분쯤 북한 연안지역 동창리지역에서 남쪽으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를 강행했다"며 "발사된 1발은 여러 개로 분리됐는데, 첫 번째는 오후 10시50분 한반도 서쪽 약 350km의 동중국해 예고구역 외에 낙하했고, 두 번째는 오후 10시55분쯤 오키나와 본섬과 미야코지마 사이 상공을 통과해 오후 10시57분 오키노토리시마 남서쪽 약 1200㎞ 태평양상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인 예고구역 안에 낙하했다"고 밝혔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위성 발사 성패 여부와, 북한과 러시아의 기술협력과 관련해서는 현재 분석 중이라며 말을 아끼면서도 "이러한 발사는 위성 발사를 목적으로 한 것이라도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으로,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북한이 위성을 기습발사한 지 3분 뒤인 21일 10시45분쯤 오키나와현 지역 주민들에게 J얼럿(J-ALERT, 일본 전국순시경보시스템)을 발령했다. 이에 오키나와 나하 시내에서는 대중교통 운행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약 30분 뒤인 오후 11시15분쯤 "미사일은 오후 10시55분쯤 오키나와 인근을 지나 태평양으로 향한 것으로 보인다. 피난 촉구를 해제한다"며 J얼럿을 해제했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계획을 통보받고 격추 준비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쓰이 고지 내각 관방부장관은 21일 "탄도미사일 등의 파괴 조치 명령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