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 12일 입장문 내고 자진사퇴12일 대통령실발 '지명철회' 보도 나오자 사퇴 결심한 듯배임 의혹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회사 운영"
  • ▲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중도 퇴장 논란을 빚은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후보자가 12일 후보직에서 자진사퇴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저는 여성가족부 장관후보자 이전에 국민의힘 당원"이라며 "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후보자직을 자진사퇴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여성가족부 장관후보자 지명 이후 긴 시간을 보냈다. 특히 어제 늦게까지 강서구 보궐선거를 지켜봤다"며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을 위해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 길뿐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는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님께 누가 되어 죄송하다"며 "본인의 사퇴가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김 후보자는 또 인터넷 언론사 '위키트리' 운영사인 '소셜뉴스' 경영권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회삿돈을 썼다는 배임 의혹에는 "정말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회사를 운영했다"며 "불법을 저지른 적은 결코 없다. 제게 주어진 방법으로 결백을 입증하겠다"고도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서울 강서구청장보궐선거에서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의 완패로 김 후보자 임명에 부담을 느껴 지명철회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직후인 12일 오전 대통령실발로 윤 대통령이 지명철회로 가닥을 잡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김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지난 5일 인사청문회 도중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회의장에서 퇴장한 뒤 돌아오지 않아 논란을 빚었다. 공직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중도 퇴장한 것은 2000년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 이래 김 후보자가 처음이다. 

    이에 민주당은 공직 후보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청문회에 불참하거나 중도 퇴장할 경우 후보직에서 사퇴한 것으로 간주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김행랑방지법)을 발의하며 윤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요구해왔다.

    김 후보자는 2013년 청와대 대변인으로 발탁되면서 인터넷 언론사 위키트리 운영사인 소셜뉴스의 자신의 지분을 공동 창업자인 공훈의 전 대표에게 전량 매각하고, 남편 지분은 시누이에게 팔아 '주식 파킹' 의혹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