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5일 국무회의 주재하고 18~23일 美 뉴욕 순방 성과 설명"47개국 정상 만나 2030부산엑스포 개최에 대한 지지 호소"양자회담 성과엔 "우리 기업 해외 진출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야""자유와 연대라는 우리 국정 기조, 외교 무대서도 일관되게 적용"
  •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지난 18~23일 미국 뉴욕 순방 성과와 관련 "뉴욕 체류 기간에 47개국 정상을 만나 2030년 부산엑스포 개최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뉴욕 순방 성과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포함해 41개의 양자 정상회담, 뉴욕대 디지털비전포럼 연설, 또 지역별 정상 그룹 오찬·만찬 등 총 48개의 외교 행사를 가졌다"며 "부산엑스포는 국제사회의 패러다임을 경쟁에서 연대로 전환하는 가치지향적인 엑스포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각국이 과학기술과 첨단 산업의 성취를 과시하고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성취를 전 세계가 공유하고 함께 나누는 연대의 엑스포임을 설명했고, 부산엑스포를 통해 각 국가가 과학기술과 산업에 있어 큰 도약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했다"고 밝힌 윤 대통령은 "특히, 우리나라의 첨단 디지털 기반 엑스포를 통해 미래세대에게 첨단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과 활용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각국 정상들에게 부산이 6·25전쟁과 경제성장 과정에서 어머니의 탯줄 역할을 수행한 상징성 있는 도시라는 것을 강조했다"며 "대한민국이 눈부신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 부산이 원자재 수입과 상품 수출의 핵심 통로였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부산엑스포가 지니는 연대의 상징성을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47개국과 정상회담 성과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우리의 수출과 해외 진출 확대, 투자 유치, 공급망 다변화에 관해 집중논의했다"며 "우리 국민과 기업이 마음껏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히는 데 주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체코‧헝가리‧카자흐스탄‧가나에서 추진되는 원전사업, 태국‧에콰도르‧파라과이‧이스라엘의 교통 인프라 사업, 이라크‧키르기스스탄의 신도시 건설사업 등을 언급하며 "관계 부처들은 이번 양자회담에서 논의된 사안들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간 협의체 구성, 경제사절단 파견, 민관 협력 등 후속 조치를 꼼꼼하게 챙겨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또 "많은 국가들이 한국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주의 깊게 청취했다"면서 "그들은 우리 정부의 '자유와 연대'라는 국정 기조가 외교 무대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어 대한민국 정부의 국제적 역할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Carbon Free) 연합' 출범과 관련, 윤 대통령은 "관계 부처들은 '무탄소 연합' 'Carbon Free 연합'의 출범을 적극 지원하고 세계의 많은 기업·정부·국제기구들이 여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AI와 디지털의 심화 시대에 미래 디지털 사회의 방향성과 규범을 마련해야 하며 대한민국이 이를 위해 디지털 권리장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며 "이제 새로운 AI, 디지털 규범의 정립과 국제기구의 설립을 우리 대한민국이 주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우리의 디지털 권리장전을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디지털 리더십과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전 부처가 합심해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러시아를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무력침공을 감행하여 전쟁을 일으키고,  안보리 결의를 버젓이 위반해 핵 개발에 몰두하는 정권을 방치하고 도와주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우리는 2024~25년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규범과 법치에 기반한 국제 평화를 증진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는 견해를 재확인했다. 

    또 "한미 간 '워싱턴선언'과 '핵협의 그룹'을 충실히 이행하여 대북 억지력을 확고히 하고,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협력체계가 인도-태평양지역의 자유·평화·번영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도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 상정된 교원지위법·초중등교육법·유아교육법·교육기본법 등 교권 보호를 위한 법률 공포안와 관련 "이를 통해 교권을 보장하고 정당한 교권 행사를 법으로 보호할 수 있게 됐다"며 "교육부와 관계 부처는 하위법령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교육 현장 정상화에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추석 명절 내수 활성화와 물가 안정에도 힘써 달라고 관계 부처에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 8월 말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명절 물가 안정과 내수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정한 만큼 6일간의 연휴가 내수 활성화에 도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관계 부처는 국민들께서 실제 체감하실 수 있도록 명절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명절 전후로 많은 국민이 이동하고 집을 비우게 되는 만큼,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교통 안전과 국민 안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