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송 참사 수사 필요성 재강조… 수자원 관리, 환경부→ 국토부로 옮겨야 김기현 '폭우골프' 홍준표 대구시장 진상파악 지시… 일각선 "경고성 조치" 분석
  •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수해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청권 수해 현장 점검에 나선 다음날 재난 컨트롤타워를 찾은 것. 5박7일간의 방미로 국내 현안을 챙기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발 빠르게 공백을 메우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특히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대상으로 한 수사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이번 참사를 계기로 수자원 관리를 환경부에서 국토교통부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중호우 상황 속에서 논란을 만들지 않기 위해 당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서기도 했다.

    與, 수해 현장 방문 이어 중대본서 복구 상황 점검

    김기현 대표와 박대출 정책위 의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18일 서울정부청사에 있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를 찾았다. 17일 충남 공주시·청양군과 충북 청주시 등을 방문해 직접 수해현장을 살핀 데 이어 강행군에 나선 것이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은 위기 상황에서 당연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장 신뢰하고 대책본부가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위험에 대비한 행동을 하게 마련"이라며 "'여러분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의 책임자'라는 사명감으로 힘드시더라도 조금만 더 애써 달라"고 격려했다.

    김 대표는 이어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경북 예천 산사태와 같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일은 다시는 없도록 더 꼼꼼하게 챙겨 달라"며 "많은 곳에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 점에서도 제방의 안전을 포함해 커다란 물 피해가 생길 수 있는 곳이 없는지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사전 점검해야 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재해대책위원장인 정희용 의원은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은 신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신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재난 대응 기준 상향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집중호우 멈추는 대로 당 의원 현장 봉사활동 나서기로

    국민의힘 지도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과 더불어 복구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집중호우가 잦아드는 대로 당 소속 의원들이 직접 현장 봉사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한 차례 지도부가 방문했던 충남 공주시 침수 현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방문했던 경북 예천 산사태 현장 등이 유력하게 꼽힌다. 

    국민의힘은 2020년에는 전북 남원을, 지난해에는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아 수해 현장 복구 봉사활동을 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 회의에서 "여당 대표로서 자연재난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당의 모든 힘을 총동원해 복구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이어 "예비비 등을 활용해 재해 복구와 예방사업을 실시하고 내년 예산에 우선적으로 충분히 반영되도록 챙기겠다"며 "우리 당 당원협의회서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와 협력해 자율순찰 및 재해 예방을 위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김 대표는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명확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17일 오송 지하차도 사망자 장례식장을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

    김 대표는 "오송 지하차도 침수 피해의 경우 인재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 점에 대한 철저한 감찰과 조사 및 수사가 필요하다"며 "책임자에 대해서는 신분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문책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문가들 역시 기존 방지대책으로는 더이상 감당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하는 만큼 기존 대책을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한 김 대표는 "수자원 관리를 국토부가 아닌 환경부에서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총선 위기 초래할 대형 논란 선제 차단 나서

    한편, 국민의힘은 집중호우로 인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자칫 총선 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는 논란 차단에 주력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현재 국민이 어려움에 있으니 의원들이 언행을 신중하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전국에서 폭우 피해가 속출한 지난 15일 오전 대구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친 홍준표 대구시장 관련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당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따져본 후 홍 시장이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당무감사위원회 감사나 윤리위원회 제소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집중호우 당시 대구에는 큰 피해가 없었던 점을 고려해 일각에서는 경고성 조사 지시라는 분석이 나온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호우 경보가 발효되면 부단체장이 업무를 총괄하고 단체장은 부여된 역할이 없다"며 "비상 2단계 발령 시 단체장은 관례상 위수지역만 벗어나지 않으면 무엇을 하든 상관 없다"고 말해 논란을 키우고 있다.

    홍 시장은 이어 "골프를 이용해 국민정서법을 빌려 비난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아직도 국민정서법에 기대어 정치를 하는 것은 좀 그렇다"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