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 피해자 "나를 피해자 분류 말라… 쌍방 다툼 사례, 내 가해는 진술하지 않아"하나고 졸업생 203명 "선생님의 왜곡발언… 너무도 깊은 슬픔 느껴" 성명까지피해 학생 상담교사 "학폭위 자체가 없어서 못 열어… 전학은 오히려 가중처벌"
  • ▲ 지난 2015년 9월3일 '서울시의회 하나고등학교 특혜의혹 진상규명 특위' 소속 의원들이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허가 특혜 의혹과 입시 부정 논란이 일고 있는 하나고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활동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2015년 9월3일 '서울시의회 하나고등학교 특혜의혹 진상규명 특위' 소속 의원들이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허가 특혜 의혹과 입시 부정 논란이 일고 있는 하나고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활동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 제기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자녀의 학교폭력 의혹이 과장되고 왜곡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 사안을 최초로 폭로한 전경원 하나고등학교 교사와 민주당 등에서 의도적으로 학폭으로 몰아간 것 아니냐는 진술이다.

    이 특보 아들에게 2011년 학폭 피해를 당했다고 알려진 A씨는 11일 언론에 성명문을 전달하면서 "제발 더이상 나를 '학교폭력 피해자'로 분류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A씨는 "가해 학생이라 불리는 친구 B(이 특보 아들)로부터 사과를 받은 뒤 1학년 1학기에 이미 화해한 상황이었고, 뒤에는 문제 없이 잘 지내고 있었다"면서 "현재도 B와 간혹 연락을 주고받으며 올 4월에도 만나는 등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A씨는 "일방의 괴롭힘이 아닌 쌍방의 다툼 사례들이 있었음에도 내가 그 피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입힌 '가해'는 진술하지 않았다"면서 "내가 피해자였다면 그 당시 전학을 막아 달라고 읍소할 수 있었을지, 지금도 만날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언급했다.

    A씨의 이 같은 고백은 학생 간의 사소한 다툼이 누군가에 의해 '학폭'으로 왜곡되고 과장됐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당사자끼리 화해해 마무리된 일은 1년이 지난 뒤 담당교사도 아니었던 전교조 성향 교사에 의해 소위 '진술서'까지 작성됐다. 가해자로 지목된 학생은 퇴학 전단계의 중징계인 학기 중 전학 조치를 받게 됐다. 

    당시 하나고는 다른 고등학교들과 달리 대학처럼 학생이 수업을 선택하는 선택교과였기 때문에, 학기 중 전학을 가게 되면 상당한 불이익으로 간주된다.

    서울시의회는 2015년 4월 '하나고등학교특혜의혹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총 15명의 특위 위원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13명이었다.

    그해 8월26일 서울시의회 하나고특위 5차 회의에서 전 교사에 의해 이 특보 자녀의 학폭 의혹이 최초로 제기됐다.

    이날 회의는 의혹 제기자인 전 교사의 발언을 중심으로 진행됐는데 사실과 다른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하나고 측의 반론이나 반박은 무시되는 등 편파적으로 진행됐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하나고 졸업생 203명 "선생님이 왜곡발언하다니" 

    그러자 그해 9월 초 하나고 졸업생 203명이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스스로 판단해 행동하라고 가르친 선생님께서 최근 왜곡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너무도 깊은 슬픔을 느낀다"며 전 교사를 직격했다.

    이들 중에는 전 교사 등에 의해 졸지에 '학폭 피해자'가 된 학생도 포함돼 있었다.

    또한 당시 전 교사가 담임을 맡고 있던 2학년 학급 학부모 21명은 '담임을 교체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전 교사를 비판했다.

    학폭 논란 당시 피해 학생들과 직접 상담했던 유성호 당시 하나고 국어교사는 "일을 바로잡고 싶다"면서 '단식투쟁'까지 벌이기도 했다.

    유 교사는 과거 언론과 인터뷰에서 "전 교사의 주장은 일부 왜곡된 것이며 이로 인해 하나고 학생들이 심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밝혔다. 유 교사는 "피해 학생은 총 3명이었는데, 한 명은 (2학년 들어)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말했고, 다른 한 명은 피해라 칭할 만한 일이 딱히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유 교사는 "한 명은 2학년 때 가해 학생과 같은 반으로 진급하면서 여전히 불쾌한 일을 겪고 있었다. 교직원회의를 통해 문제를 제기했고, 이후 학교에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소문이 돌았다. 곧 B군을 전학 보낸다는 학교의 결정이 내려졌다"며 "그런데 피해 학생 2명이 찾아와 이미 B와 화해한 내용이니 전학을 막아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유 교사는 "제가 거절했더니 한 학생이 '왜 선생님 소망을 위해 나를 이용하느냐'고 반박했다"고 했다. 유 교사는 "이 학생들이 교장선생님에게도 찾아가 같은 부탁을 드렸다고 한다. 당시의 제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 됐지만, 이제 와서 보면 이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변화무쌍한 특성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다"고 고백했다.

    유 교사는 전 교사가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열리지 않았다'며 이동관 특보 아들의 특혜 의혹을 제기한 것을 두고 "당시 하나고에는 학폭위 자체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B군에 대한 진술서를 받은 것은 2012년 4월 말 중간고사가 끝난 직후였고, 학교폭력예방법이 막 개정될 무렵이라 학폭위가 없었다"고 밝힌 유 교사는 "B군이 전학 간 직후 학폭위의 필요성을 느낀 하나고가 학폭위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학교폭력이 발생해 학폭위를 열어 학생 처벌 수위를 정하고 이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일련의 과정이 법으로 발효된 것은 2012년 4월1일부터다.

    당시 국어교사 "B군의 전학은 오히려 가중처벌"

    또한 유 교사는 '학폭사건이 전학 외의 처벌 없이 종결된 것이 특혜'라는 전 교사의 주장에도 "다른 학생들의 경우를 고려해보면 B군의 전학은 오히려 가중처벌"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서울시교육청이 밝힌 하나고 학폭위 일지를 보면, 2012년 8~9월 열린 5건의 학폭위는 모두 학교장 종결(혐의 없음) 처리됐다. B군은 그러나 1년 전의 일을, 그것도 당사자끼리 모두 화해한 상황에서, 학기 중 전학이라는 큰 처벌을 받은 사실이 기재돼 있다.

    유 교사는 "피해 학생은 졸업생들이 전 교사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작성할 때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서명을 했다"며 "전경원 선생님의 고발이 피해 학생들의 심정을 고려한 것이었는지 다시 한번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