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 규탄 내용 서한 전달봉투 안에 백지 2장… 고민정 측 "실무자 실수, 다시 보냈다"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민원실 인근에서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 반대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민원실 인근에서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 반대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에 항의하는 서한을 대통령실에 전달했지만, 전달된 봉투 안에는 백지 2장만 들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고민정·임오경·정필모·한준호·이원택·허종식·윤영덕 의원 등은 7일 대통령실을 항의방문해 KBS 수신료 분리징수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을 맡은 고민정 의원은 "언론탄압, 언론장악이라는 말이 이제는 어색하지 않은 지경까지 왔다"며 "얼마 전 시민사회수석실에서 KBS 수신료 분리징수와 관련해 여론조작에 가까운 근거를 제시하며 분리징수하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이와 관련해 "많은 사회적 논의와 합의, 토론 등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항의서한이 담긴 봉투를 대통령실 전희경 정무1비서관에게 전달했다. 이 봉투에는 '엉터리 여론조사로 수신료 분리징수 시행령 개정 추진 공영방송 죽이기 중단하라!'고 쓰여 있었다.

    봉투에는 그러나 백지 상태의 A4 용지 2장만 들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민정의원실 관계자는 8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현장에서 실무자가 실수해서 문서가 빠진 것 같다"며 "저희도 어제 언론 보도를 통해서 확인한 뒤 다시 서한을 전달했다"고 해명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5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KBS 수신료 분리징수를 권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 10명 중 9명 이상이 찬성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통합징수해온 전기료와 KBS 수신료(월 2500원)를 분리징수하도록 법령 개정을 권고한 것이다. 

    이에 민주당 언론자유특위와 과방위 위원들은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 KBS의 재원인 수신료는 단순한 시청료가 아니다"라며 "공영방송이 정부나 광고주의 입김에 휘둘리지 않고 공공의 이익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제도"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