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1일 수원서 현장최고위… 민노총 도심집회 맹비난"민노총, 시민에 피해 주고 경찰이 시위 단속 매진하게 해""민주당, 노란봉투법 같은 괴물법 만지작거려선 안 돼"
  • 민노총 산하 건설노조가 3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 입구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앞서 경찰은 기습으로 설치한 양회동 씨의 시민분향소를 철거하며 민노총과 충돌했다. 경찰은 공무집행을 방해한 혐의로 노조원 4명을 체포했다. ⓒ정상윤 기자
    ▲ 민노총 산하 건설노조가 3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 입구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앞서 경찰은 기습으로 설치한 양회동 씨의 시민분향소를 철거하며 민노총과 충돌했다. 경찰은 공무집행을 방해한 혐의로 노조원 4명을 체포했다. ⓒ정상윤 기자
    국민의힘은 민주노총이 지난 5월31일 서울 도심에서 실시한 대규모 집회를 "반정부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를 옹호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일 오전 경기도 수원에서 열린 당 현장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민노총이 어제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반정부 집회를 또다시 열었다"며 "대체 뭘 잘했다고 열심히 일하는 애꿎은 시민에게 피해를 주면서 도로를 가로막고, 경찰이 민생과 치안을 뒤로 미루게 한 채 불법시위 단속에 매진하게 하나"라고 날을 세웠다.

    김 대표는 "민노총은 대한민국이 자신들이 우월적 주권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고 착각하는 것 같다"며 "대한민국은 우리 국민 모두의 나라이지 민노총 우월의 나라가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대한민국 헌법은 모든 국민의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지만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은 엄격하게 제재되어야 마땅하다"며 "권리에는 책임이 따르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대표는 또 "아무리 집회·시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들만의 일방적인 특혜를 누리기 위해 그 권리를 남용하는 것은 사회적 비난을 받아 마땅할 것"이라며 "지난 정권이 민노총에게 진 빚 때문에 불법행위가 난무해도 느슨하게 대응했던 탓에 도심은 집회·시위로 몸살을 앓고 있고 그 피해는 오롯이 아무 죄도 없는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생산성 향상에는 무관심하면서 정치투쟁·불법파업을 일삼는 과거의 특권세력에게는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집회·시위로 인한 국민의 고통을 조금이라고 헤아린다면 노란봉투법 같은 괴물법을 만지작거릴 것이 아니라 도리어 민노총이 진정한 노동자를 위한 단체로 다시 돌아오도록 정상화에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어제 서울 도심에서 열린 민노총의 대규모 집회 그 어디에서도 노동자를 위한 구호는 들리지 않았다"며 "노동자 권익은 내팽개친 채 그저 윤석열 퇴진의 정치구호만이 난무했고, 건폭수사 중단을 주장하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누구를 위한 결의대회이고, 무엇을 위한 외침인가"라며 "왜 도심을 오가는 시민들이 불법집회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하는가"라고 개탄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어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며 "앞으로도 윤석열정부는 불법에 대해서만큼은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다. 그것이 시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정부의 기본적 책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