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 北, 작년에도 러시아 용병기업에 무기 판매존 커비 전략소통조정관 "러, 24종 넘는 무기·탄약 평양으로부터 받았을 것"
  • ▲ 지난 1월 미국이 위성사진을 공개하며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를 주장했다. ⓒ연합뉴스
    ▲ 지난 1월 미국이 위성사진을 공개하며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를 주장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식량과 원자재 등을 공급받는 대가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24종 이상의 무기와 탄약을 넘겼다고 미국 백악관이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북·러 거래를 중재한 무기상을 독자 제재 명단에 올렸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3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추가 탄약 확보를 적극 모색한다는 새 정보가 있다"며 "러시아가 대표단 파견을 모색하고 탄약(공급)의 대가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커비 조정관은 "러시아는 24종이 넘는 무기·탄약을 평양으로부터 받았을 것"이라며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2016년 채택된 안보리 결의 2270호는 북한과 경화기를 포함한 모든 무기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에도 북한이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에 미사일 등 무기를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관련 내용을 부인하자 미국은 지난 1월 위성사진까지 공개했다.

    이날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에 관여한 아쇼트 므크르티체프를 독자 제재 대상에 올렸다. 북·러 간 무기거래 관련 제재는 이번이 처음이다.

    슬로바키아 국적 무기상인 므크르티체프는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24종 이상의 북한 무기·탄약을 러시아에 제공하고, 러시아로부터 항공기·원자재·상품 등을 대가로 받는 양국 간 거래의 중재자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됐다.

    OFAC는 므크르티체프가 양국 간 무기와 상품 거래를 성사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북한에서 무기를 확보하려는 시도에 대응하기 위한 첫 번째 대북제재 지정을 했다"며 "북한 또는 우크라이나전쟁을 지원할 준비가 된 다른 국가로부터 군사장비를 획득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식별·폭로·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