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무회의서 北 인권보고서 공개 관련 통일부 보고 받아 "통일부, 北에 퍼주기 중단하라… 인권 실태 국내외 알려야"단 인도주의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일관되게 추진
  •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을 대상으로 한 퍼주기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국무회의에서 통일부가 공개하기로 한 북한인권보고서를 받고서다.

    윤 대통령은 2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권영세 통일부장관으로부터 북한인권보고서와 관련해 보고받았다. 

    통일부는 문재인정부 시절이던 2016년 북한인권보고서 발간 후 줄곧 비공개하던 관행을 깨고 오는 31일 공개하기로 했다.

    권 장관의 보고를 받은 윤 대통령은 "통일부는 앞으로 북한 퍼주기는 중단하고, 북한 핵 개발 추진 상황에서는 단돈 1원도 줄 수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하라"며 "북한 인권·정치·사회·경제상황 등 실상을 다양한 루트로 조사해서 국내외에 알리는 것이 안보의 핵심적 로드맵"이라고 주문했다.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있었던 제8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서 유가족들의 하소연을 받은 일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유가족들이 '일본에게는 사과하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우리 자식 죽인 북한에 대해서는 왜 사과하라고 안 하느냐'고 하소연했다"면서 "이런 시각이 보편적으로 확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같은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인도주의적 지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해서는 통일부에서 지금까지 여러 번 원칙을 밝힌 바 있고, 그 원칙이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은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견해를 보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