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정권심판 3·25 행동의 날' 집회 참석"尹, 일본에 퍼주기만"반일 몰이… 민노총 "정권 심판하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조합원들 시민들이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조합원들 시민들이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현직 간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을 향해 "공안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2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서 전국민중행동이 개최한 '윤석열 정권심판 3·25 행동의 날' 집회에 참석해 "이게 나라냐, 더 이상 이대로 살 수 없다, 윤석열 정부 심판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보안법, 국가정보원 앞세워 공안탄압 자행하는 윤석열 정권 심판하자"며 "독재정권 시대의 어두웠던 과거로 회귀하는 윤석열 정부를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대통령은 기존 남북합의를 쓰레기통에 처박고 한미일 군사협력을 추진하고 (북한을) 선제공격하겠다고 한다"며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고 굴욕외교를 일삼는 윤석열은 한국의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 22일 민노총 조직국장 A씨,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부위원장을 지낸 B씨, 보건의료노조 조직실장 C씨, 금속노조 출신 제주평화쉼터 대표 D씨 등에 대해 국가보안법위반 혐의로 국가정보원과 국가수사본부가 신청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은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을 접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방첩 당국은 A씨 등이 북측과 수년간 통신으로 연락하면서 100여 차례에 걸쳐 대북 보고문, 대남 지령문 등을 주고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윤석열 정권심판 3·25 행동의 날' 집회에는 민노총 조합원 1만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집회에 동참했다. 이정미 대표 등 정의당 지도부도 얼굴을 비쳤다.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권심판 3·25 행동의 날' 집회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 지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퍼주기는 잔뜩 했지만 받아온 건 없다"며 "독도에 대해서 그들이 얘기할 때 '절대 아니다', 항변했나. 위안부 합의 이행하라고 했을 때 대체 뭐라고 말했나. 지소미아 원상복구 아무 조건 없이 했지만 일본은 화이트리스트를 복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에 대해서는 대체 뭐라고 말한 건가"라며 "이제 우리 식탁에 방사능 오염된 일본 농수산물이 올라올지 모른다. 멍게니 해삼이니 무슨 말 했는지 모르지만 농산물 수입 요구했으면 안 된다고 말하면 되지 않나. 왜 말을 못 하나"라고 강변했다.

    앞서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윤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하는 자리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郎)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멍게라는 단어가 나온 바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