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서 임명한 1급 간부 27명 대기발령 두 달 만…“모두 해당 분야 실력 인정받은 분들”국정원, 文정부 당시 남북정상회담부터 탈북어민 강제북송 등에 대한 내부 감찰도 진행해
  • ▲ 2018년 7월 20일 국가정보원을 찾은 문재인 당시 대통령.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8년 7월 20일 국가정보원을 찾은 문재인 당시 대통령.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가정보원이 최근 1급 간부 20여 명을 새로 임명하는 인사를 진행 중이라고 조선일보가 3일 보도했다.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1급 간부 27명을 대기발령한 지 두 달여 만이다. 이들은 모두 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최근 1급 간부 20여 명 전원 새로 임명…모두 내부 승진자”

    신문은 “김규현 국정원장이 최근 1급 간부 20여 명을 전원 새로 임명하는 인사를 마무리 지었다”면서 “전 정부 때 임명됐던 1급 간부는 다 국정원을 떠났다”는 정보소식통의 이야기를 전했다.

    신문은 “새로 임명된 1급 간부들은 모두 내부 승진자”라며 “국정원은 2·3급 간부 인사에도 착수했다”고 덧붙였다. 다른 정보소식통은 신문에 “(1급 간부) 인사가 다소 늦었지만 실력으로 인정받는 분들이 선발됐다”고 전했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1급 간부로 승진한 사람 가운데는 지난 정부 때 부당하게 좌천된 요원도 포함돼 있다. 이 관계자는 “외부 출신 인사들이 주요 정보파트를 장악해 안보기관의 역할을 오염시키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특히 대북정보 분야는 이념 성향이 아니라 전문성을 발탁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국정원은 지난 6월 22일 문재인 정부가 임명했던 1급 간부 27명을 대기 발령했고 그 아래 직급인 단장들을 ‘국장 직무대리’에 앉혔다. 이를 보도한 한겨레신문은 “정권이 바뀐 뒤 대규모 인사는 불가피하지만 새 국장을 임명도 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대기 발령한 건 이례적”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한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렇게까지 인사를 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는 ‘국정원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들’의 주장도 전했다.

    국정원, 文정부 때 사건들 내부 감찰…“세 차례 정상회담도 감찰”

    이런 지적에 대해 한 정부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국정원이 정권의 시책을 뒷받침하는 기관이 아닌 정보기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치 지향성이 있는 인사는 간부직 승진에서 배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에 따르면 국정원은 직원들에 대한 내부 감찰도 진행 중이다. 국정원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2018년 4.27 판문점 정상회담 등 문재인 정부 시절에 있었던 총 3번의 남북정상회담 때 남북 교섭 과정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는지 조사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국정원에 설치했던 ‘적폐청산 TF’와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등에 대해서도 내부 감찰을 벌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문 정부의 ‘국정원 적폐 청산’ 당시 외부 인사가 국정원 메인 서버까지 뒤졌고 일부 직원은 부당하게 좌천된 적이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이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게 된 것도 이런 내부 감찰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