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전 靑선임행정관 “文정부의 탈북 어민 강제북송 관련 16개 새로운 증거들, 한 곳 가리켜”“靑, 北에서 탈북 어민 첩보 받았을 수도… 김정은 지시 따라 움직였다면 반역행위 아닌가”
  • ▲ 2019년 11월 문재인 정부 당국자들이 탈북어민을 판문점을 통해 강제북송하는 모습. ⓒ뉴데일리 DB.
    ▲ 2019년 11월 문재인 정부 당국자들이 탈북어민을 판문점을 통해 강제북송하는 모습. ⓒ뉴데일리 DB.
    문재인정부가 2019년 11월 탈북 어민들을 강제북송한 것이 북한 김정은의 지시에 따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국가정보원도 몰랐던 북한 어민들의 탈북 소식을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어떻게 하루 먼저 알았느냐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다.

    허현준, 최근 밝혀진 11개 사실 열거하며 “탈북 어민 강제북송, 文정부 반역 아니냐”

    허현준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2019년 11월 당시 탈북 어민 강제북송사건을 두고 “반역행위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허 전 행정관은 “문재인정부의 탈북 어민 강제북송에 관해 새로운 증거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면서 11개 사실을 열거했다.

    허 전 행정관이 제시한 11개 사항은 ▲어민들이 귀순의향서와 보호신청서를 작성해 귀순 의사를 명확히 밝힌 점 ▲북한군을 목격한 탈북 어민의 자해와 절규 ▲탈북 어민이 16명을 살해했다는 선박에 혈흔이 없었다는 검역관의 증언 ▲합동신문을 진행하는 도중 급박하게 추진된 북송에 관한 국정원 관계자의 증언 ▲민간인 북송을 국방부가 거부한 것과 경찰특공대 투입 과정에서 벌어진 상황에 관한 경찰특공대원의 증언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관리하는 유엔사조차 패싱한 정황들 ▲유엔사가 탈북 선원 강제북송을 알게 된 뒤 안대와 포승줄 사용을 못하게 하고 이후 통일부 등에 항의한 사실 ▲법무부 등이 귀순 의사를 밝힌 탈북 어민을 강제북송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고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출한 사실 등이다.

    허 전 행정관은 이어 ▲탈북 어민들이 붙잡히기 전날인 2019년 11월1일 국가안보실이 국정원에 ‘중범죄를 저지른 북한 주민의 송환 사례가 있는지 문의했던 사실 ▲탈북 어민 강제북송 관련 자료 등이 인멸되거나 대통령기록물로 이관돼 관련 증거들을 알 수 없게 한 것 ▲탈북 어민 북송 통지문 발송 2시간 뒤 김정은 초청 친서를 보낸 일을 언급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가안보실, 국정원보다 어떻게 먼저 탈북 어민 첩보 알았나”

    허 전 행정관은 특히 탈북 어민들이 우리 측에 잡히기 전날 국가안보실이 국정원에 ‘중범죄를 저지른 북한 주민의 송환 사례가 있느냐’고 문의한 점과, 탈북 어민 강제북송에 관한 자료들이 사라지거나 열람 불가능하게 된 상황, 탈북 어민을 북송한다고 알린 지 2시간 만에 김정은을 초청하는 친서를 보낸 일에 주목했다.

    “여기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전제한 허 전 행정관은 “국가안보실이 탈북 어민 송환 사례를 국정원에 물었다는 것은 문재인청와대가 어떤 곳으로부터 첩보를 얻고 (탈북 어민들의) 북송 지침을 확정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허 전 행정관은 “그 정보를 준 곳은 어디일까. 이 모든 사실들은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면서 “남북 핫라인 등을 통해 북한으로부터 첩보를 전달 받았을 가능성이 높고, 북한의 지침에 따라 북송한 것으로 봐야 한다. 이는 김정은 등 북한 지도부의 지시에 따라 (문재인정부가) 움직인 반역행위 아니냐”고 질타했다.

    허 전 행정관은 27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탈북 어민 강제북송사건이 불거질 당시 국가안보실장의 발언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당시 국가안보실장이 ‘탈북 어민 관련 첩보를 얻었고 자체조사를 한 결과 흉악범이었다’고 했다”고 상기한 허 전 행정관은 “그 첩보가 대체 뭘까”라고 되물었다.

    “즉 당시 국가안보실장 말대로라면 국정원보다 앞서서 탈북 어민에 관한 첩보를 얻었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한 허 전 행정관은 “그런데 북한이 주지 않았다면 첩보를 얻을 곳이 없다. 그런데 문재인정부가 여기서 나아가 탈북 어민 처리 방침을 북한과 논의했거나 북한이 요청한 대로 했다면 그 자체가 문재인정부의 심각한 반역행위라는 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