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국자 "첩보 분석 결과 처형"… 정부 공식 확인탈북 어민 2명, 자필 보호신청서에 "한국에 살기를 원한다"두 차례나 신청서 작성했지만 5일 만에 판문점에서 북송
  • ▲ 통일부는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하던 당시 촬영한 사진을 지난 12일 공개했다. ⓒ통일부 제공
    ▲ 통일부는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하던 당시 촬영한 사진을 지난 12일 공개했다. ⓒ통일부 제공
    정부가 2019년 문재인정부에 의해 강제북송된 탈북 어민 2명이 처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정부의 합동신문 과정에서 자필 보호신청서를 쓰는 등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묵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 어민 2명 사건 증언도 서로 불일치

    정부 고위 당국자는 22일 뉴데일리에 "첩보를 분석한 결과 탈북 어민 2명은 북한으로 돌아간 지 며칠 안에 처형됐다"며 "정확히 며칠 만인지는 말씀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가 탈북어민들의 처형 사실을 파악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탈북 어민 2명이 정부의 합동신문 과정에서 각각 밝힌 살해한 사람의 숫자와 방식·도구 등의 사건 관련 증언도 서로 일치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탈북 어민 2명은 2019년 11월2일 동해에서 어선을 타고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왔다 우리 군에 나포됐다. 이들은 관계당국의 합동신문 과정에서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불과 5일 후인 같은해 11월7일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됐다. 

    탈북 어민 2명은 합동신문 과정에서 두 차례나 자필 보호신청서를 작성하고 한국에 남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자유 의사에 따라 넘어왔다"고 했는데도 북송

    국민의힘의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자유 의사에 따라 넘어왔다. 한국에 살기를 원한다는 진술이 담긴 자필 보호신청서를 작성했지만 문재인정부는 철저히 무시하고 이들을 북한으로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가 탈북 어민 2명을 북송하겠다고 북한에 알린 지 2시간 만에 김정은을 부산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2019년 11월25~26)에 초청하겠다는 친서를 전달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고위 당국자에 따르면 문재인정부는 2019년 11월5일 오후 4시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탈북 어민 2명의 북송 의사를 북한에 전달했다. 

    이후 같은 날 오후 6시쯤에는 당시 청와대 국정상활실장이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상균 당시 국가정보원 2차장이 판문점으로 가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인사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