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길 의원, 농림축산검역본부 탈북 어민·북한 어선 소독자료 공개"165분 동안 검역‧소독… 혈흔 없었고 흉기도 못 봐" 文정부 발표와 달라안병길 "혈흔 조작 의혹 지우기 어렵다"… 사건 책임자 수사 촉구
  • ▲ 통일부가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던 당시 촬영 사진을 지난 12일 공개했다.ⓒ정상윤 기자(사진=통일부)
    ▲ 통일부가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던 당시 촬영 사진을 지난 12일 공개했다.ⓒ정상윤 기자(사진=통일부)
    문재인정부 시절 발생한 '탈북 어민 강제북송사건'과 관련해, 문재인정부 통일부의 주장과 배치되는 증언이 새롭게 나왔다.

    사건 당시 문재인정부 통일부는 타고 온 배에 혈흔이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현장에 파견됐던 정부 검역관은 혈흔을 확인한 사실이 없었다고 답변한 것이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1월2일 검역본부는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북한 어선 대상 소독 및 검역 협조요청을 받아 오후 1시45분부터 오후 2시30분까지 탈북 어민 2명을 소독했다. 이후 오후 7시15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총 165분간 이들이 타고 온 어선을 검역 및 소독했다. 

    이에 안 의원은 검역본부에 '2019년 11월2일 북한 어선 검역 및 소독 당시 파견됐던 검역관들이 소독·검역 대상에서 혈흔을 목격한 바 있는지 사실 여부 확인'을 요청하자 농림부는 "확인 사실 없음"이라고 답했다. 

    검역본부는 "당시 출장자였던 동물검역관 3명 중 퇴사한 2명 외 1명에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시 문재인정부 통일부 주장과 배치되는 답변이다. 2019년 11월8일 김은한 당시 통일부 부대변인은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혈흔이나 DNA가 확보됐느냐'는 질문에 "혈흔 같은 것이 어느 정도 배 안에 그러한 흔적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연철 당시 통일부장관도 2019년 11월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타고 온 배에 여러 가지 흔적이 있었다"고 발언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통일부의 주장과 다르게 소독을 진행한 검역관은 혈흔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통일부와 배치되는 견해를 밝힌 것이다.

    또 안 의원이 '2019년 11월2일 북한 어선 검역 및 소독 당시 파견됐던 검역관들이 소독·검역 대상에서 칼·도끼· 마체테 등 날붙이가 있는 흉기를 목격한 바 있는지 사실 여부' 확인 요청에도 검역본부는 "목격한 바 없음"이라고 응답했다.

    당시 문재인정부 발표에 따르면 해당 선박에서 16명이 살해된 것인데, 검역관이 선박에서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독을 진행했음에도 칼‧도끼 등의 흉기는 물론 작은 혈흔조차 발견되지 않은 것이다. 당시 검역 및 소독 현장에는 국정원 직원도 배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검역본부의 답변에 안 의원은 "문재인정부가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에 월북을 조작했듯, 강제북송사건에서는 혈흔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며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뿐만 아니라 강제북송사건의 진실을 은폐한 주요 책임자들에 대해 법적 수사가 빈틈없이 진행돼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2019년 11월 발생한 탈북 어민 강제북송사건은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해 귀순 의사를 밝혔으나, 당시 문재인정부는 동료 살해 혐의를 이유로 이들을 강제북송한 사건이다. 

    김유근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강제북송 과정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대대장으로부터 보고 받은 문자메시지가 국회 출입기자 카메라에 찍히면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