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일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김정은 "주변 정세 더욱 극단하게 격화 '미국통' 최선희 외무상 승진…'냉면 목구멍' 리선권은 통일전선부장으로
  • ▲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8~10일 진행했다.ⓒ연합뉴스
    ▲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8~10일 진행했다.ⓒ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위원회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대외 전략 관련 '강 대 강' 투쟁원칙과 국가방위력 강화 원칙을 재확인했다.

    특히 회의에서 '핵'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강 대 강 투쟁과 국방력 강화를 천명한 만큼 이른 시일내 핵실험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1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열린 전원회의 확대회의 결론에서 "국가방위력 강화에 계속 큰 힘을 넣을 데 대하여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김정은이 "오늘 우리 국가의 안전 환경은 매우 심각하며 주변 정세는 더욱 극단하게 격화될 수 있는 위험성을 띠고 있으며 이 같은 정세는 우리로 하여금 국방력 강화를 위한 목표 점령을 더욱 앞당길 것을 재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자위권은 곧 국권수호 문제이며 우리의 국권을 수호하는 데서는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우리 당의 강 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원칙을 재천명"했다며 "공화국 무력과 국방연구부문이 강행 추진해야 할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신문은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조직문제 △2022년도 주요 당 및 국가정책들의 집행정형 중간총화와 대책에 대하여 △현 비상방역상황 관리와 국가방역능력 건설을 위한 과업에 대하여 △당 규약과 당 규약 해설집의 일부 내용을 수정보충할 데 대하여 등 의제가 논의됐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관련, 비상방역상황 관리에 대해서 김정은은 "국가방역사업이 돌발적인 중대고비를 거쳐 봉쇄위주의 방역으로부터 봉쇄와 박멸투쟁을 병행하는 새로운 단계에 들어선 현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방역은 그 어떤 제도적 장치나 물질기술적 수단보다 인민들의 자각적 일치성을 기반으로 하는 방역"이라며 물질기술보단 사상 단결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 최선희 북한 외무상ⓒ연합뉴스
    ▲ 최선희 북한 외무상ⓒ연합뉴스
    최선희 외무상 승진… 리선권은 통일전선부장으로 자리 옮겨

    이번 회의에선 '대미 강경파'로 분류되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외무상으로 승진하고, 외무상이던 리선권이 통일전선부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고위 간부들에 대한 인선도 단행됐다. 리선권은 2018년 9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평양 정상회담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우리 측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면박을 준 발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조용원 당 조직비서는 당 조직지도부장을 겸하게 됐고 전임 조직지도부장인 김재룡은 당 비서로 승진했다.

    합동참모본부격인 군 총참모부의 수장인 총참모장에는 리태섭 사회안전상이 임명됐고, 새 사회안전상에는 박수일 제1군단장이 임명됐다.

    군의 기강을 담당하는 총정치국장에는 정경택 국가보위상이 임명됐으며 새 국가보위상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리창대라는 인사가 기용됐다. 이 외에 전현철 당 경제정책실장이 새 경제부장에 임명됐으며 조춘룡이 무기개발에 관여하는 당 군수공업부장에 임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