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원들 전원 동행… 지방선거 앞두고, 민주당 텃밭 공략 '서진정책'이준석 "헌법 전문에 5·18정신 긍정적"… 실제 득표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 ▲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인 지난 2월6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려다 시민단체의 반발로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하고 있다.ⓒ뉴데일리DB
    ▲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인 지난 2월6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려다 시민단체의 반발로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하고 있다.ⓒ뉴데일리DB
    국민의힘이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진'(西進)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호남에서 우파정권 최다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된 만큼 지방선거에서의 '훈풍'을 위해 호남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다만 대선에서 유의미한 호남 득표율에도 더불어민주당 텃밭의 벽을 실감했고, 지방선거가 대선과 다르게 지역 인물을 뽑는 선거인 만큼 극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尹 요청에 국민의힘 의원들 호남행

    1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소속 의원들은 다음날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원 참석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이 당 지도부에 참석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김대기 비서실장을 비롯한 대통령실 참모들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등 임명된 국무위원들도 대거 동행할 예정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광주KBS 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에 출연해 "제가 윤석열 대통령께 연락을 받았다"며 "당 국회의원 전원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갈 수 있으면 앞으로 국민의힘이 보수정당으로서 달라진 모습을 확실히 보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제안에 제가 '당연히 좋은 제안이다'(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과 관련 "당연히 개헌이 진행되면 5·18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민주화운동으로서 헌법 전문의 가치가 있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저희는 긍정적으으로,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당 내 일부의 반대 가능성에는 "당 내에 그런 어떤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이 있었다면 대선 때 그런 의견을 얘기했어야 한다"며 "그때는 그렇지 않고 지금 와서 갑자기 다른 의견을 얘기한다면 그분들은 굉장히 비겁한 분들"이라고 단언했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항공편 대신 KTX 특별열차를 타고 광주로 향한다. 

    대통령비서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에서 "100명 이상의 국민의힘 의원, 부처 장관 상당수를 비롯해 대통령실도 (사무실을) 지켜야 하는 최소 인원을 빼고는 모두 참석한다"며 "국회·정부·대통령실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는 그 자체가 최고의 통합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큰 변화이기도 하고, 또 대통령의 새로운 정치의 모습이 아닌가 보여진다"며 "과거 잣대로 보면 양론이 있을 수 있지만, 국민통합을 위한 새로운 정책의 큰 획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기념식 시작 전에 유가족이나 5·18민주화운동 단체 관계자와 티타임을 갖고 기념식에 함께 참석하는 동선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과 미래통합당 등 당 지도부가 5·18 기념식에 참석한 사례는 있다. 그러나 우파정권에서 대통령을 비롯해 의원 전원이 대거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齊唱) 형태로 부를 예정이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97년 정부가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이후 2003년부터 정부 행사에서 불렸다. 그러다 2009년 이명박정권 이후 제창에서 합창(合唱) 형태로 바뀌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으로 할지 합창으로 할지는 늘 정치권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명박정부 출범 후 '임'이 북한의 김일성·김정일을 상징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돼 정부 공식 행사에서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제창은 행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이 부르는 것이고, 합창은 합창단이 부를 때 참석자 자율 의사에 따른다.

    이 대표는 "5·18 기념식에 참석하면 저희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당연히 제창하는 형태로 해야 한다고 저는 보고 있다"며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저희는 다 제창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호남 문 두드리지만, 표로 이어지지는 않을 듯

    국민의힘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당시부터 '수해 봉사활동' '호남 동행 의원 발족' 등 호남 구애전략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의 텃밭을 흔들어 대선 승리 발판을 마련하고 국민의힘을 전국정당으로 거듭나게 한다는 의도에서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20대 대선에서 광주 12.72%, 전남 11.44%, 전북 14.42%라는 우파정권 후보로는 역대 최고 호남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소속 의원이 대거 참여하는 것은 윤 대통령의 통합 의지를 비롯해 지방선거에서 호남 약진을 꾀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한 호남지역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지난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광주에서 무릎 꿇고 사죄했을 때는 지역에서 국민의힘 전체 의사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며 "이번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이 그런 의심에 마침표를 찍는 것이다. 호남 유권자가 모두가 국민의힘을 찍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저희가 이제 선택지 안에 포함될 수 있는 방향"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당 지도부가 대선에서 호남 득표율 20~30%를 예상했지만 이를 넘지 못하며 벽을 실감했고, 지방선거가 대선과 다르게 개별 지역인물을 보고 투표하는 만큼 극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 다른 호남지역 당협위원장은 통화에서 "득표율이 15%를 넘어야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해 주지만, 이번 대선에서 그 수치를 넘지 못해 지방선거에서 출마를 고려하다 나오지 않는 분들이 꽤 있었다"며 "기초의원선거에서는 당선 가능성이 있으나 전남지사나 시장·구청장 등 한 명을 뽑는 선거에서는 당선이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