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사청문 TF 꾸려… "盧·文정부 '7대 기준' 준용"국민의힘 "민주당 태도는 과거 반성 잊은 내로남불 행태"
  •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오늘(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오늘(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덕수 국무총리후보자를 겨냥해 "귤은 상한 게 있으면 골라내야 한다"며 고강도 인사검증을 예고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인수위의 오만방자함이 도를 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인수위는 인사검증 기준도 밝히지 않은 채 연일 '김앤장 18억 고문료' 등의 의혹이 불거진 인사를 내정하려 한다"고 지적한 박 원내대표는 "부적격자를 골라내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당선인과 국민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한 후보자가 201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4년4개월 동안 로펌인 김앤장 고문으로 재직하며 18억원이 넘는 보수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민주당은 인사청문준비태스크포스(TF) 진용을 갖춰 '송곳검증'에 나설 방침이다. 인사청문TF 단장은 민형배 의원이 맡고, 고민정·김수흥·최기상 의원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민 의원은 이날 인사검증TF 회의에서 "윤 당선인 인수위는 뚜렷한 인사 기준을 공개를 안 하기에 (우리가) 국민의 눈높이에서 잘 살피겠다"며 "첫 인선은 한 후보자로서, 철두철미하게 검증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직윤리와 관련해서는 노무현·문재인정부의 인사검증 기준인 7대 원칙을 준용하겠다고 언급했다. 민 의원은 여기에 "공직자 이해충돌, 차별과 혐오의 언행, 갑질·특혜시비, 혈연·지연·학연 등 네트워크 부조리와 지방선거 공천 검증 기준, 인수위에서 내놓을 기준 등이 추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민정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공직자로서 지녀야 할 도덕성은 시민들이 가장 기대하고, 응당 갖춰야 할 덕목"이라며 "세금탈루, 불법적 재산 증식, 위장전입, 연구부정행위, 병역기피,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 기준 등 7대 원칙에 이어 시대정신을 더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고 의원은 3대 검증 기준과 관련 "첫째로 직무역량은 후보자의 능력을 검증해낼 기준"이라며 "직무적합성과 전문성, 조직 관리와 리더십 등 지명된 직위를 수행할 역량을 갖췄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다짐했다.

    최기상 의원은 "윤 당선인은 밝히지 못하는 새 원칙과 기준을 국민과 함께 만들고 세워나가야 한다"며 "공직 후보자 불법 부정부패 의혹과 관련해 인청TF는 국민검증제보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기에 언론과 국민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언급했다.

    민 의원은 "이번 청문회 슬로건을 '능력과 자질, 국민이 YES 해야 PASS'로 정했다"며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어떤 경우도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 같은 인사검증 예고에 "인사검증은 엄정히 하되 반대를 위한 억지 흠집 내기는 민심을 거스르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을 통해 "인수위에서는 공직자 검증에 철저하고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도덕성을 검증하겠다는 원칙을 강조하고, 문재인정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며 "민주당 스스로도 지키지 못한 '인사검증 7대 기준'이라는 잣대를 먼저 들이대며 엄포를 놓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정부의 인사원칙은 첫 내각 구성 때부터 흔들렸음을 잊었는가"라고 질타한 김 수석대변인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 강경화 전 외교부장관,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이 위장전입으로 문제가 됐었고, 임기 중 야당 동의 없이 역대 최다인 34명의 장관급 인사 임명을 강행하며 스스로 원칙을 거스르는 행태를 자초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