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하겠다"野 "상황 불리해지니까 '국민통합'… 위선만 더욱 두드러져"
  • ▲ 1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국민통합 선언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국민통합 선언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국민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정치권에 '국민통합추진위원회' 제안"

    이 후보는 14일 서울 명동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과정과 무관하게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연합해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국민통합정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가칭 '국민통합추진위원회'를 시민사회와 정치권에 제안드린다"며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를 도입하고, 총리에게 각료 추천권 등 헌법상 권한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이번 대선을 "통합정치와 정치보복, 민주주의와 폭압정치, 미래와 과거, 화해와 증오, 유능과 무능, 평화와 전쟁, 민생과 정쟁, 성장과 퇴보가 결정되는 역사적 분기점"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 4년 중임제 등 개헌에 도움이 된다면 필요한 만큼의 임기 단축을 과감하게 수용할 것"이라고 약속한 이 후보는 "일부가 오해하는 것처럼 현직 대통령의 개헌 후 재출마는 헌법으로 금지돼 있다. 제가 다시 출마하는 일은 없다"고 호언했다.

    野 "정권교체 심판 받을 때 되니 '통합' 얘기"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민통합이라는 명분으로 여권이 쌓아놓은 적폐를 없는 일로 하자는 이재명 후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 이 후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통합정부' 발언으로 "이재명 후보가 무엇을 노리는지는 분명하다"고 지적한 허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후보에게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고, 자신은 통합대통령의 이미지를 가져가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문재인정권 내내 국민은 반으로 갈라져 싸운 기억밖에 없다"며 "적폐몰이,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사건, 죽창가와 토착왜구몰이, 조국수호 시위, 윤미향 사태 등 대통령과 여권의 수뇌부들은 앞장서서 국민을 갈라치기 했고, 그 분열을 지지율 유지와 선거에 이용해왔다"고 비난했다.

    "이제 그동안 행한 일들의 책임을 지고 정권교체의 심판을 받을 때가 되니 갑자기 정치보복은 안 된다며 통합을 하자고 한다"고 짚은 허 수석대변인은 "이 후보의 얘기는 이제 상황이 불리해졌으니 '국민통합'이라는 명분으로 여권이 쌓아놓은 적폐를 없는 일로 하자는 얘기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허 수석대변인은 "무엇보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의 업보를 지고 있다"며 "지금은 국민통합을 외쳐봤자 역대 최악의 혼탁한 선거를 만든 집권 여당 대선후보의 위선만이 더욱 두드러질 뿐"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