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1982년 대입 학력고사 수험표' 공개… "공부 신의 축복" 셀프 칭찬1979년 검정고시는 '국어 75점, 영어 45점, 수학 64점, 평균 70점'네티즌 "수능날 저주를 퍼붓네"… "수험표 사진조차 삐딱함" 불편한 반응
  • ▲ 지난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본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한 1982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인스타그램 캡처
    ▲ 지난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본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한 1982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인스타그램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7일 39년 전 자신의 수험표를 공개했다. 

    이재명 "사진을 본 당신은 공부의 신 축복받아"

    이 후보는 이날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1982년도 대학입학 학력고사 수험표' 사진을 올리며 "축하합니다! 이 사진을 본 당신은 공부의 신 축복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24시간 당신의 수험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 축복을 다른 수험생에게도 전하세요"라고 썼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해당 글에 '#온_마음으로_응원합니다' '#힘내라_수험생' '#수능' '#대박기원'과 같은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 후보의 젊은 시절 사진이 담긴 수험표는 39년의 세월이 지나 색이 바랬다. 수험표에는 수험번호 '445964'가 적혔고, 그 옆에는 시험지의 유형 'B형'과, 농업·영어·생물' 등 수험 선택과목도 기재됐다.

    이 후보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마친 뒤 대입 학력고사를 치러 1982년 중앙대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018년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 '브런치'에 공개한 고입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브런치 캡처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018년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 '브런치'에 공개한 고입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브런치 캡처
    이재명, 과거에는 고입 검정고시 성적 공개

    이 후보는 2018년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 '브런치'에 연재한 '나의 소년공 다이어리'에서 자신의 고입 검정고시 성적증명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 성적증명서는 이 후보가 1979년 6월27일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에 합격했음을 밝혔다.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이 후보의 과목별 성적은 국어 75점, 사회 72.5점, 수학 64점, 과학 82.5점, 체육 85점, 영어 45점, 농업 67.5점, 음악 70점, 미술 70점이었다. 총점 631.5점으로 과목별 평균점수는 70.17점이다.

    이 후보는 성적증명서를 올린 글에서 "6년이 걸려야 하는 중·고등학교 과정을 고입 검정고시 3개월, 대입 검정고시 1년… 1년3개월로 단축했다"며 "목표한 대로 뜻을 이루고자 대학에 진학하고 싶다는 꿈이 더욱 간절해졌다"고 썼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이 후보의 수험표와 성적증명서를 함께 올리며 "아니, 검정고시 성적 이렇게 받으신 분이 수험생보고 공부의 신 축복을 받으라고 하면 그거 악담 아닙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후보의 수험표를 두고 "이게 부적이냐, 전파하라 하게? 무슨 종교도 아니고" "수능날 저주를 퍼붓네" "수험표 사진조차도 삐딱함"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재명 공부로는 깔 수가 없지" "수능 전날에 이재명 인스타 보는 고3이 있을까"와 같은 반응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