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조부 독립운동 행적 사실" 친일 의혹 해명… 청와대 "대통령 끌어들인 것 부적절"
  •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DB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DB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부친을 대상으로 '친일파 의혹'을 제기한 최재형 국민의힘 예비후보 측에 발끈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에서 "최근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이 문재인 대통령 부친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것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하여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최 후보 측이 본인의 논란을 해명하면서 대통령을 끌어들인 것은 대선후보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참고로 대통령의 부친은 1920년생으로 해방 당시 만 24세였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崔 "조부 대통령 표창, 독립운동 행적 모두 거짓 없는 사실"

    문 대통령 부친의 '친일파 의혹'은 최 예비후보가 지난 6일 자신의 조부 고(故) 최병규 선생의 독립운동 행적이 조작된 것이라는 한 언론의 보도를 반박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앞서 한 언론은 보훈처 공훈록에 '독립유공자 최병규'가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최 예비후보 측은 "대통령 표창 사유에 대해 고(故) 최영섭 대령의 착오가 있었다"면서도 "고 최병규와 관련한 대통령표창 사실, 독립운동 행적 사실, 유년시절 퇴학을 당해 3년간 일본 당국으로부터 금족령 등 감시를 받은 사실은 모두 거짓 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최 예비후보의 증조할아버지 고(故) 최승현 씨가 일제강점기 면장을 지냈다는 언론의 지적에는 "일제시대 당시 지식인들은 각자 위치에서 고뇌하며 살아왔다"며 "특정 직위를 가졌다고 해서 친일로 정의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흥남 농업계장 文 부친도 논란에서 못 벗어나"

    최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그런 식이라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문 대통령 부친을 언급한 뒤 "후보자 개인에 대한 검증과 비판은 달게 받겠지만, 과거의 조상까지 끌어들여 비정상적 논란을 확대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 예비후보 측에서 팩트와 맞지 않는 언급을 했고, 부적절하게 대통령을 끌어들인 측면에 대해 지적한 것"이라며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에둘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