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따져야"… 이재명 "곧바로 직위해제, 본인들 문제는 감추고 침소봉대한다"
  • ▲ 지난 7일 경기도 파주시 연스튜디오에서 열린 프레젠테이션(PT)면접 '정책 언팩쇼'에서 후보들이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7일 경기도 파주시 연스튜디오에서 열린 프레젠테이션(PT)면접 '정책 언팩쇼'에서 후보들이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대선후보 경선 일정을 5주 연기해 10월10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기로 한 가운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일 공세 수위를 높이며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최근 이 전 대표와 이 지사 모두 네거티브를 그만두자고 주장했지만 네거티브 공세는 계속되는 상황이다.

    이낙연, 이재명 측 'SNS 비방' 법적 대응 시사

    이 전 대표는 20일 'KBS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최근 발생한 '경기도 유관기관 공무원 SNS 비방 의혹'과 관련 "법을 지켰느냐의 여부, 공직자로서 할 만한 일을 했느냐 아니냐의 문제, 선거법 위반이냐 아니냐로 따져야 한다"며 법적 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경기도 유관기관 공무원 SNS 비방 의혹'은 경기도 교통연수원 임원 진모 씨가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이 전 대표를 비방하고 공유를 종용한 사건이다. 

    이와 관련 "공직자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했으면 법의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 이 전 대표는 "누가 공격을 받고 캠프에서 어떤 대응을 하는지에만 관심을 갖는 것은 정치를 잘못 본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진씨가 교통연수원 임원이 되는 과정에 이재명 지사와 연관되어 있다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전 대표는 "그것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다"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내가 말을 얹고 싶지는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재명 "물의 일으킨 것은 사실이나 직위 해제한 상태"

    이 지사는 같은 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진씨와 관련 "공무원도 아니고 선거운동의 자유가 보장된 산하기관도 아니고, 유관기관 (소속)"이라며 "물의를 일으킨 것은 사실이니 발견하자마자 바로 감사 지시하고 또 중징계 지시해서 직위해제를 해놓은 상태"라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만약 허위사실로 선거법을 위반했거나 이런 것이 있으면 우리 손으로라도 법적 조치해서 처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애로 군대 못 간 나를 마치 부정부패를 해서 군대를 못한 것처럼 만들거나 인터넷 뉴스 댓글에 온갖 허위사실 공작, 조작댓글이 아주 횡행한다"고 지적한 이 지사는 "그런 것에 비하면 이것은 정말 조족지혈(鳥足之血)에 불과한데 본인들의 더 심각한 문제들은 다 감추고 일종의 침소봉대(針小棒大)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두 사람의 네거티브전과 관련 "민주당 경선 과정이 5주 연기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네거티브를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네거티브로 대중의 관심을 얻을 수는 있지만 과도할 경우 대중이 피곤함을 느낄 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