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국군 역사상 가장 치욕적 패배"… 2010년 천안함 지휘관 처벌 요구조상호 '천안함 수장' 망언과 일맥상통… 최원일 "입장 변화 있다면 밝혀야"
  • ▲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과거 발언과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인지 여부를 공식적으로 발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종현 기자
    ▲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과거 발언과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인지 여부를 공식적으로 발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천안함 막말' 논란을 일으킨 조상호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을 징계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과거 비슷한 취지의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0년 이명박정부 당시 천안함 사건 민·관 합동조사단의 결과 발표 직후 낸 성명에서다. 

    송 대표는 이 해 5월20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시 서울시장 범야권 단일후보였던 한명숙 전 총리, 경기도지사 범야권 단일후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함께 정부의 천안함 사건 합동조사 발표 직후 성명을 발표했다. 같은 해 6월2일 실시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시장 범야권 후보였던 송 대표가 한 전 총리, 유 이사장과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송영길 "치욕적 패전 책임자 전원 군 형법에 따라 즉각 처벌해야"

    이들은 성명에서 "합조단의 발표처럼 우리 해군의 해상전선이 뚫리고 북에 피습당한 채 도주하는 적을 추적하는 데도 실패했다면, 우리 군의 지휘관은 전대미문의 안보범죄"라며 "군대의 규율은 전투에서 지는 것은 용서받아도 경계에 실패한 것은 용서할 수 없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정권은 이 참담한 안보위기의 책임을 물어 국방부장관과 국정원장,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을 즉각 해임하고, 합참의장과 합참차장, 합참 합동작전본부장,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국방정보본부장, 해군참모총장, 해군작전사령관, 제2함대사령관, 해병대사령관, 기무사령관 등 치욕적인 패전의 책임자 전원을 군사법원을 열어 군 형법에 따라 즉각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다음날인 2010년 5월21일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군 발표가 사실이라고 한다면 작전기동 중에 잠수함을 경계하고 잡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초계함이 쉬고 있다 공격받은 것도 아니고 아예 작전기동 중이었고, 또 키리졸브 훈련도 있었고, 또 이지스함도 있었다고 하는데 위성탐지기에도 안 걸리고 레이더에도 안 걸리고 귀신같이 와서 한 발에 격침시키고 또 도망간 흔적도 없이 사라져 새떼에다 총만 쐈다"며 "이런 상황은 우리 국군역사에 치욕적인 패배 아니겠습니까"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송 대표의 과거 발언은 최근 논란이 된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발언과 사실상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조 전 부대변인은 지난 7일 채널A '뉴스 탑텐'에 출연해 "최원일 함장이라는 예비역 대령은 말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왜냐하면 그때 당시 생때같은 자기 부하들을 다 수장시켜놓고, 그 이후에 제대로 된 책임이 없었다"고 말했다.

    송영길 과거 발언, 조상호 발언과 유사

    조 전 대변인은 "그때 당시에 작전 중이었어요"라며 "심지어 한미연합훈련 작전 중이었는데 자기가 폭침당하는지도 몰랐다는 것은 지휘관으로서 책임을 져야죠. 그 표현으로서 수장이라는 표현을 쓴 것입니다"라고 언급했다. 

    발언이 논란이 되고 여론의 비판이 쏟아졌지만 조 전 대변인은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같은 날 자정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작전에 실패한 군인은 몰라도 경계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없다는 군사격언이 있다. 심지어 당시는 한미연합훈련 중이었다"며 "하지만 함장 지휘관이 폭침으로 침몰되는데도 뭐에 당했는지도 알지 못했다. 결국 46명의 젊은 목숨을 잃었다. 근데 함장이 책임이 없나"라고 강변했다. 

  • ▲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천암함 관련해 욕설과 막말을 한 휘문고 교사 A씨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죄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서 천암함 관련해 욕설과 막말을 한 휘문고 교사 A씨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죄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조 전 부대변인의 발언이 계속 논란이 되자 최원일 전 천안함장과 천안함 유족들은 지난 9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만나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송 대표는 당시 최 전 함장과 유가족들에게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고 인정한 후 조 전 대변인의 발언과 관련해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원일 함장 "과거 발언과 현재 생각이 달라졌다는 것 공식적으로 발표해 달라"

    문제는 송 대표가 "국군역사의 치욕적 패배" "우리 군 지휘관은 전대미문의 안보범죄" "치욕적 패전 책임자 처벌"과 같은 과거 자신의 주장을 공식적으로 번복한 적이 없다는 점이다. 게다가 민주당은 최 전 함장과 천안함 유족들이 요구한 당 차원의 공식 사과나 조 전 부대변인 징계는 검토하지 않았다. 

    최 전 함장은 15일 통화에서 "(국회 방문 당시 송영길 대표에게) 당 차원의 공식 발표와 조 전 상근부대변인 제명을 요구하고 돌아왔지만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함장과 유족이 국회 방문 시 송영길 대표가 인정했던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발언과 함께 과거 자신의 발언과 현재의 생각이 달라졌다는 입장을 국민 앞에 공식적으로 발표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야당에서는 송 대표가 천안함 폭침과 관련한 자신의 견해를 바꾸지 않은 상황에서 여론 무마용 유감 표명일 뿐이라는 의견이다.  

    익명을 요구한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한 국민의힘 의원은 "송영길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구성원 대부분의 생각이 바로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생각과 비슷할 것이다. 여전히 당 구성원들의 생각이 달라지지 않았는데 어떻게 공식 사과를 하고 조상호를 제명할 수 있겠나"라며 "북한 정권의 잠수함 기습으로 천안함 용사들이 변을 당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민주당이 비판해야 할 대상은 고통 속에 살아온 군 지휘관들이 아니라 반인권적이고 폭력적인 북한정권"이라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