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정부 소식통 인용해 "바이든정부, 북한에 우한코로나 백신 공여할 수도"美 "북한의 자발적 호소 있어야"… "바이든, 백신 북한 공급 투명성 필요" 지적
  •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우한코로나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우한코로나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뉴시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우한코로나(코로나19)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북한이 먼저 백신 지원을 요청하고 투명한 분배를 보장한다면 고려해볼 수 있다는 여지는 남겼다.

    CNN 보도 나온 뒤 美국무부 "현재로선 북한에 백신 줄 계획 없다"

    지난 11일 "미국이 북한에 우한코로나 백신을 공급할 수도 있다"는 CNN 보도가 나왔다. 이와 관련해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논평 요청을 받은 미국 국무부는 "현재로서는 북한에 백신을 공여할 계획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미국 국무부는 "우리는 세계적으로 우한코로나 백신을 지원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북한은 지금껏 코백스(COVAX·국제개도국백신공급협력체)와의 협력도 거부했고, 한국의 우한코로나 백신 지원 제안도 거부했다"면서 북한이 자발적으로 지원을 호소하는 것이 백신 공여의 전제조건임을 명확히 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인도적 지원을 요청하면 고려할 수는 있지만, 이는 수혜자(북한 주민들)에게 백신이 확실히 전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효율적 감시가 전제되어야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우한코로나 백신 북한에 전달되더라도 확인 과정 반드시 필요"

    CNN은 11일(현지시간) 미국의 전·현직 고위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은 전염병 위협이 사라질 때까지 미국과 교전할 준비가 안 됐을 것"이라며 "북한에 백신을 공여하면 미북 간 외교를 위해 윤활유를 치는(grease the wheels)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북한에 우한코로나 백신을 공여하는 것과 관련해 다양한 견해를 내놨다. 수 미 테리(Sue Mi Terry) 전 CIA 한반도분석가는 "미국은 백신이 북한 주민의 품에 안기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시스템을 요구할 것"이라며 "북한의 인도적 지원 요청에 응할 여지가 있지만, 이것이 수혜자들에게 돌아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동반돼야 한다"고 CNN에 말했다.

    비핀 나랑 MIT(메사추세스공과대학) 정치학 교수는 "북한이 미국에 공개적으로 백신을 요구하거나 받아들일 것이라는 데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이라며 "(북한이 미국에 백신 공여를 요청하고 이를 받는 것은) 대단한 제안이 되겠지만, 김정은이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랑 교수는 이어 "이미 중국이 북한 고위층에 조용히 백신을 제공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美 전문가들 "김정은, 미국의 도움 받아들일지 미지수"

    해리 카지아니스(Harry Kazianis) 미국 국가이익센터 한국담당국장은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인도주의 지원이 철저한 모니터링과 감독이라는 조건이 따른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미국의 우한코로나와 관련해 대북지원하는 방안이 좋은 아이디어는 될 수 있지만, 제재 완화만큼 북한에 솔깃한 제안은 아닐 것"이라며 "김정은이 평양 간부들은 염려해도 보통 주민들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고 지적했다.

    앤서니 루지에로(Anthony Ruggiero) 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북한담당국장도 RFA와 인터뷰에서 "백신이 노동당 간부나 군대가 아닌 주민들에게 분배될 수 있는 확실한 장치가 마련됐을 때만 미국이 대북 인도주의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프랭크 엄(Frank Aum) 미국 평화연구소(USIP) 선임연구원도 RFA에 "우한코로나 백신 지원이 대북외교 재개에 도움을 주는 한 요인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백신 지원보다 제재완화나 미북관계 재정립, 군사적 긴장완화 등이 북한에 더 설득력을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