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서울시장 되면 달라질 것" 정부 정책 정면 반박…'험지' 강남권 찾아 "재개발·재건축 직접 챙기겠다" 약속"재난지원금 디지털 화폐 지급은 1호 결재 정책"
  •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이종현 기자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이종현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28일 "내가 시장되면 확실히 다를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특히 '험지'로 꼽히는 강남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공공 주도 형태의 강남 재개발을 고집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강남 재개발 공공 주도 고집 안 해"

    박 후보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내가 서울시장이 되면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확실히 달라지는 부분이 많이 있고, 다를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최근 재개발·재건축 찬성, 9억원 이하 아파트 공시지가 인상률 10% 이내로 조정, '35층 규제' 완화 등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기조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부동산 문제가 최대 화두인 만큼 기존 정부 정책에 선회하는 주장으로 유권자 공략에 나선 것이다.

    그는 부동산 공급 속도와 관련한 질문엔 "강북에 있는 30년 이상 된 공공주택단지부터 재개발·재건축할 것"이라며 "도시를 개발하는 데는 순서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남 재개발·재건축의 경우 개발 형태도 반드시 공공주도 형태를 고집하지는 않을 생각"이라며 "이것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장 먼저 재난위로금 결재" 돈 풀기 약속 여전

    박 후보는 시장이 되면 가장 먼저 결재할 '1호 정책'으로 '1인당 디지털화폐 재난위로금 10만원'을 꼽았다. 그는 지난 19일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블록체인 기반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KS서울디지털화폐란 서울시가 가치를 보증하는 원화와 가치가 동등한 전자화폐다. 재난위로금 지급에 드는 예산은 약 1조원으로 추산됐다. 야당이 집권여당 후보가 선거를 앞두고 '돈 풀기'에 나섰다고 비난한 정책이다.

    박 후보는 "재난위로금이 지급되면 소비 진작으로 경제가 살아나고, 디지털화폐라는 새로운 영역이 서울시민에게 각인되면서 혁신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그 돈이 돌기 시작하면서 서울의 어떤 부분에 사각지대가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여러 선순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전날 유세에 동행했던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이 코로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으나 진단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서 이날 '험지'인 강남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박 후보는 이날 서초구 고속터미널역 경부선 광장 유세에서 "오늘 서울선언 네 번째, 공공민간 참여형 재건축·재개발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 재개발·재건축할 때 공공민간 참여형으로 하겠다고 약속드린다. 내가 시장이 되면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느렸던 곳 한 곳 한 곳 직접 찾아가 챙겨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