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거부할 권리' 소신발언에 정치권 공방…이언주 "동성애 차별 안 되지만 반대할 자유도 존중받아야"
  • ▲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정상윤 기자
    ▲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정상윤 기자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퀴어축제' 찬반 논쟁이 번지고 있는 가운데,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에 대해 지원사격을 하고 나섰다.

    안 예비후보는 최근 금태섭 무소속 서울시장 예비후보와의 제3지대 단일화 토론회에서 성 소수자들의 거리 축제 행사인 '퀴어 퍼레이드'를 두고 "거부할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소신을 밝힌 바 있다.

    이언주, 안철수의 '거부할 권리' 소신 발언 지원사격 나서

    이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동성애자라고 해서 차별하면 안 된다. 하지만 동성애를 반대할 자유는 존중돼야 한다"며 안 예비후보의 '거부할 권리'에 힘을 실었다.

    이어 이 예비후보는 "반대 의사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소수자 인권을 빙자한 파시즘(전체주의)에 다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안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제3지대 단일화 TV토론'에서 매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퀴어문화축제'와 관련, '거부할 권리'에 무게를 실었다.

    안 예비후보는 금 예비후보가 "퀴어문화축제에 나갈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차별에 반대하는 것은 당연한지만, 거부할 권리도 마땅히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금 예비후보는 "(안 대표의 답변이) 실망스럽다"고 비난했다.

    안 예비후보는 토론 이튿날인 지난 1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도 "차별에 누구보다 반대한다"면서 "다만 지금까지 광화문 퀴어 퍼레이드를 보시면 신체 노출이나 성적표현의 수위가 높은 경우가 있었다. 성적표현의 수위가 높은 축제가 도심에서 열리면 아동이나 청소년이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것을 걱정하는 시민들의 의견도 있다"고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이어 그는 "미국사례를 들어 말씀드린 것처럼 축제 장소는 도심 외로 옮기는 것이 적절하다는 말이었다"고 강조했다.
  • ▲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이종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이종현 기자
    "동성애 성문화 강요 인정해야하나…반대도 못하면 파시즘"

    이같은 안 예비후보의 '소신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 '동성애 차별 논란'이라는 등 여진이 이어지자 이 예비후보가 안 예비후보를 두둔하고 나섰다.

    이 예비후보는 "성소수자의 집회의 자유도 존중받아야 하지만 그들이 대한민국 사회의 미풍양속을 해칠 권리까지 존중받아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굳이 집회를 한다면서 시민들에게 동성애 성문화를 적나라하게 강요할 권리까지 인정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공연음란죄가 형법상 범죄이고 나체로 돌아다니면 경범죄로 처벌된다"며 "전통적으로도 우리나라는 성문화가 서양에 비해 그리 개방적이지 않다. 무엇이 더 나은지, 자유주의적 사고에서 볼 때 개인적으로는 서구의 개방적 성문화가 더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집회 시위의 허가는 행정적 절차이고 행정수장이 그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서는 사회통념과 대다수 시민들의 의견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퀴어 축제와 같은 성소수자 축제를 허가함에 있어서 그 수위나 장소에 조건을 붙여 집회시위가 사회적 용인수준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과도한 기본권제한은 아니다. 마치 집회의 소음제한이나 차도침범제한 등을 통해 인근 주민들이나 행인들의 권리도 보호하는 것처럼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예비후보는 "동성애에 대해 반대의견을 가진 자의 행복추구권, 양심의 자유, 표현의 자유, 사생활의 자유, 종교의 자유, 학문의 자유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누구도 나의 자유를 이유로 상대의 자유를 박탈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