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29일 창립총회 열어… "북한 지지한 사람들에 무분별한 보상 있어선 안 돼"
  • ▲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가 종각역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29일 창립총회를 가졌다.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가 종각역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29일 창립총회를 가졌다.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
    제주 4·3사건의 역사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제주4·3사건재정립시민연대'(시민연대)가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설립 초읽기에 들어갔다. 시민연대는 제주 4·3사건과 관련해 연구와 법적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시민연대는 29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종각역 인근 종로빌딩 3층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총회에서는 그동안 설립준비 업무를 진행해온 프리덤칼리지장학회 대표 전민정 설립추진위원장 등 7명의 설립추진위원과 시민단체, 후원자들이 모여 시민연대의 시작을 함께했다.

    전민정 설립추진위원장은 "지난해 국회에서 제주 4·3사건 세미나에 참석해 4·3사건에 대한 역사왜곡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시정하기 위한 시민모임을 시작했지만 전문성이 없이는 왜곡을 시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한계 극복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의 연대모임을 구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기존의 일반적인 시민단체와 다르게 역사·법·사상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일반 시민단체의 상호 협력으로 활동하는 기관으로 운영된다. 향후 활동으로는 회원들이 납부한 회비·후원금 등을 통해 각종 변호사 선임, 연구비 지원, 세미나 개최, 도서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등의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 향후 제주 4·3사건 바로잡기에 많은 전문가와 시민단체, 후원자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회원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저지에 나선다. 또 4·3사건과 관련된 재판 과정에서 법무부와 법원의 행태에 제동을 걸겠다는 방침이다.

    전문가위원으로 행사에 참석한 김학성 강원대 명예교수는 "정부·여당이 공산반란에 가담했던 수형인들에게까지 배상·보상하는 법률안을 발의한 것은 우리 헌법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협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억울한 희생자에 대한 보상은 반드시 이루어져야겠지만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지지한 사람들에 대한 무분별한 보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