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가해자가 피해자 대신 사과하나" 격한 반발… 일부선 "탄핵의 강을 건너자" 찬성도
  •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국민의힘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국민의힘
    국민의힘이 여권의 '입법독재'에 따른 투쟁에 당력을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초래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대국민 사과' 논쟁으로 당내 내홍이 일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연일 김 위원장의 '문재인정부 탄생 책임론'과 '나홀로 사과'에 따른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탄핵의 강을 건너야 한다'는 일부의 의견도 나왔다.

    "김종인, 언제든 떠날 뜨내기… 귀태 文정부 탄생 봉역한 것 사과하라"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전날에 이어 8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을 향한 수위 높은 발언을 이어갔다. 

    배 원내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수시로 '직'을 던지겠다 하시는데 그것은 어른의 자세가 아니다"라며 "배수진이랄 만큼 위협적이지도 않고 그저 '나는 언제든 떠날 사람'이라는 무책임한 '뜨내기'의 변으로 들려 무수한 비아냥을 불러올 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는 김 위원장이 전날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대국민 사과를 못하면 비대위원장직을 계속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진 데 따른 비판이다.

    배 원내대변인은 "민주주의를 가장한 귀태(鬼胎), 바로 문재인정권이다. 국민을 현혹해 제 배만 불리우는 이 혁명세력은 정권으로 탄생하지 말았어야 했다"며 "김 위원장이 눈물을 뿌리며 가장 먼저 사과해주셔야 할 일은 잘못된 역사를 여는 데 봉역하셨다는 것, 바로 그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 원내대변인은 전날에도 '사과'를 거론한 김 위원장을 향해 "문재인정권 탄생 그 자체부터 사과해주시라"고 요구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의 과거 이력을 문제 삼으며 "이·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과는 '굴종의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李·朴 수사는 정치보복 수사… 탄핵 가해자가 피해자 대리해 사과한다니"

    홍 전 대표는 "김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민주당 의석에 앉아 있었고, 주 원내대표는 탄핵에 찬성하고 탈당해 바른정당에 가 있었다"며 "두 사람이 우리 당으로 들어와 탄핵의 공동 가해자가 피해자를 대리하여 사과한다는 것은 상식에도 맞지 않고 정치도리에도 맞지 않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정치보복 수사에 불과하다"고 규정한 홍 전 대표는 "그건 사과의 대상이 아니라 해원(解寃)의 대상일 뿐"이라고 말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김 위원장이 '사과'를 강행할 경우 '총체적 사과가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탄핵한 '배신'도 사과하라"며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탄핵 기준을 역대 대통령 누구에게도 예외 없이 똑같이 적용하고, 숱하게 난무하던 가짜뉴스, 왜곡선동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짚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이어 "탄핵투표 때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도 밝혀주시라"며 김 위원장의 '나홀로 사과' 재고를 촉구했다.

    그러나 당 안팎의 반발에도 김 위원장은 '사과' 강행 의지를 거듭 시사했다. 그는 이날 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여러분이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당이 국민의 마음을 어떻게 하면 다시 얻을 수 있느냐 하는 노력에 다 같이 협력을 좀 하면 감사하겠다"며 "비대위원장 자리에 안주하려고 온 사람이 아니다. 목표한 바를 꼭 실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3선 이상 의원들은 이날 오후 비대위원장실에서 김 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사과' 재고를 재차 요구했으나 김 위원장의 '사과' 의지는 강건한 것으로 재확인됐다.

    김종인, '사과' 의지 굳건… 유승민은 "'탄핵의 강' 건너자" 주장

    회동에 참석했던 한 국민의힘 의원은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사과 문제와 관련해서는 '본인한테 맡겨달라'고 했다"면서 "김 위원장이 '사과의 뜻'을 굽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또 "김 위원장이 회동 자리에서 사과 논쟁으로 당내 분열을 초래한 시점을 지적받자 '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안 등) 중요 현안을 모를 사람이 아니다'라는 표현을 썼다"고도 부연했다.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탄핵의 강'을 건너 정권교체로 나아가자"고 주장했다. 박진 국민의힘 의원도 "잘못에 대한 반성은 보수의 참모습"이라며 김 위원장의 견해에 힘을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