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탈당 아닌 제명?… 野 "의원직 유지되는 꼬리 자르기" 비판
  • ▲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DB
    ▲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DB
    더불어민주당이 18일 부동산 투기와 허위 재산신고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김홍걸 의원을 제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례대표는 자진탈당이 아닌 당에서 제명된 경우 의원직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 최고위, 김홍걸 제명 전원 동의"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 긴급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회의 결과 국회의원 김홍걸을 제명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이 당의 부동산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과다보유 등으로 당의 품위를 훼손했다"며 제명 사유를 설명했다.

    "윤리감찰단장 최기상 의원이 (지난 16일 회부된) 김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제명)를 이낙연 대표에게 요청했다"고 전한 최 수석대변인은 "윤리감찰단이 김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신고 등) 등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지만, 김 의원이 감찰업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 대표는 제10차 최고위원회 회의를 긴급히 소집해 그 의결을 거쳐 김 의원의 제명을 결정했다"며 "최고위회의는 비상징계 및 제명의 필요성에 이의 없이 동의했다"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국민의힘·정의당 "의원직 유지 김홍걸, 사퇴해야"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의 제명 조치로 김 의원이 무소속으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을 기만한 김 의원의 행태가 단순히 제명 조치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적만 없어질 뿐 의원직은 유지돼 꼬리 자르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도 논평에서 "비례대표는 당에서 제명할 경우 의원직이 유지되는 만큼 김홍걸 의원이 마땅한 책임을 지는 결과라 할 수 없다"며 "김 의원은 더 이상 추한 모습으로 부친의 명예에 누를 끼치지 말고 의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與 김한정 "김홍걸 결단하라" 의원직 사퇴 요구

    이 때문에 여권 내에서는 김 의원의 자진탈당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컸다.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금 김홍걸 의원이 집을 여러 채 구입했는데 납득할 설명을 못하고 있다"며 "기다리면 피할 수 있는 소나기가 아니니 김 의원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며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앞서 김 의원은 ▲2016년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서울 서초구 아파트 등 3채를 '쇼핑하듯' 사들인 논란 ▲4·15총선 후보등록 당시 10억원대 아파트 분양권과 상가 관련 허위 재산신고 의혹 ▲자신이 팔겠다고 선언한 20억원 상당의 강남 아파트를 자녀에게 증여 등으로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